상단영역

본문영역

갈 길 바쁜 수협, 노동진 회장 '사법 리스크'에 노심초사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3.03.1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진짜 열심히 일하고 싶다.”

노동진 제26대 수협중앙회장 당선인이 한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당선 소감이다. 실제 최근 수협중앙회는 금융지주 전환 등 산적해 있는 숙제가 여럿이어서 노 당선인의 책임이 막중하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노동진 당선인 ‘사법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출범과 동시에 노 당선인 행보와 중앙회에 제동이 걸린 모양새다.

노동진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노동진 제26대 수협중앙회장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노 당선인을 둘러싼 가장 큰 이슈는 위탁선거법 위반 혐의다. 해경에 따르면 노 당선인은 수협중앙회 회장에 출마하기 위해 진해수협 조합장을 사퇴한 뒤 선거 과정에서 호별 방문 및 문자 메시지 불법 전송, 경조사 화환 돌리기 등 위탁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가 포착됐다. 중앙회 선거 과정을 둘러싼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노 당선인 역시 취임 전부터 전임 회장들이 빠졌던 악재를 되풀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임기를 아슬아슬하게 유지해 나가는 형국이 될 것이란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노동진 당선인 측은 선거 운동 당시 “영장에 기재된 내용을 보니 그 동안 화환 15개를 수협 개소식 등에 보낸 것을 문제로 삼았던데, 수협중앙회 등의 요청이 있으면 수협 창립 이후 관행에 따라 조합 예산서에 기재된 그대로 집행한 것”이라며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 현행범도 아닌 후보와 업무 중인 조합을 상대로 압수 수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화한 명의는 전부 진해수협이었고, 조합 예산으로 진행했다”면서 “위탁선거법 제36조는 대표자 직명·성명을 밝히는 경우를 기부 행위로 보기 때문에 이를 위반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한편에선 수협의 전 회장 중도 하차 등을 엮어 노동진 당선인의 불법과 비리 의혹에 대해 강하게 몰아세우는 중이다. 심지어 노 당선인의 이번 사법 리스크는 임준택 전 회장의 데자뷔라는 반응도 나오는 중이다. 노 당선인이 2019년 제25대 회장 선거 당시 임 회장의 위탁선거법 위반 고발에 깊숙하게 관여한 것이 아니냐는 그럴듯한 추측이 나올 정도로 둘은 불편한 관계로 알려졌다.

해경은 제25대 수협중앙회장 선거 다음날 임준택 회장이 과거 조합장을 맡은 대형선망수협 사무실과 임 회장이 대표로 재직한 대진수산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다. 당시 해경은 임 회장이 위탁선거법상 금지된 호별 방문을 했다는 이유로 기소했는데, 그 배후엔 노 당선인이 있었다는 의혹이 돌고 있다. 또 지난해 9월 노량진복합개발 사업을 둘러싼 임 회장과 홍진근 지도경제사업 대표 간 갈등에서도 노 당선인은 홍 대표 해임을 막아서며 임 회장과 충돌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노 당선인의 사법 리스크는 특히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쓴 소리를 내고 있다. 따라서 혐의가 확정될 경우 더 큰 처벌이 부과될 가능성뿐만 아니라 자승자박한 꼴로 신임에도 흠집이 날 수 있다고 입을 모으는 중이다.

심지어 성접대 의혹까지 나오고 있어 노 당선인 이미지 타격도 불가피해 보인다. 노 당선인은 선거 전 투표권자 5명에게 성접대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 당선인이 단 2표 차로 당선됐기 때문에 5명을 매표한 행위가 당선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노 당선인은 현재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당선 이후 형이 확정된다면 불명예 퇴진도 가능하다. 현행 위탁선거법상 벌금 100만원 이상 형이 확정된 당선자는 당선 무효가 확정된다. 수협 안팎에선 노 당선인이 경찰 조사로 인해 업무 수행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송전에 접어들 경우 1년 이상 장기화 가능성도 무시하지 못한다.

업다운뉴스는 수협중앙회 입장을 듣고자 중앙회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현재 수사 진행 중이다. 회장직 수행에 있어선 결과가 나와야 해 기다려봐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듣는데 그쳤다.

수협중앙회 CI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수협중앙회 CI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이 때문에 현재 수협중앙회엔 산적해 있는 과제가 많아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노 당선인의 취임 이후 가장 중요한 과제론 중앙회의 금융지주 전환이 꼽힌다. 중앙회는 지난해 11월 공적 자금 조기 상환 기념식에서 금융지주 설립 계획을 담은 ‘수협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중앙회는 금융지주 인가 요청을 위한 최소한의 자회사 요건을 갖추게 되면 은행과 함께 올해 3분기부터 금융지주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지주 설립 이후엔 증권, 캐피탈 등 비은행 금융 회사를 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해 2030년까지 사업 다각화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지주 전한 외에도 인력 부족과 수익성 저하라는 고질적인 어업계 문제도 풀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회는 상생과 현대화 등을 강조하고 있다. 노 당선인은 선거 운동 당시 어업인 어촌계 회원 조합 중앙회의 소통과 상호 참여 확대를 위한 ‘상생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해 관심을 모았다.

노동진 당선인은 선거에 출마하면서 ‘어업인이 부자 되는 어부의 세상’이란 가치를 내걸고 △‘바다 환경 보전 특별 위원회’ 신설을 통한 바다 환경 보전 체계적 구축 △세제·제도개선을 통한 어업인 경영 부담 완화 등을 추진 △어업인·회원 조합 보조금 및 융자금 지원 규모 대폭 확대 △활력 있는 어촌 건설을 위한 어촌계 종합 지원 체계 구축 등 어민 지원 공약을 내걸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산지위판장인 부산 공동 어시장에서 지체되고 있는 현대화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도 이목이 집중된다.

일각에선 부당 대출, 채용 비리, 직장 갑질 등 중앙회를 둘러싼 모럴 해저드를 수습하는 것에도 무리가 있다고 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지난해 12월 경북경찰청은 태양광 사업 관련 불법 부당 대출 의혹을 받는 경북 영덕 강구수협본점, 안동지점, 대구 상인지점에 대한 압수 수색에 나섰다. 경찰은 당시 태양광 개발 회사의 연체 누적으로 강구수협 내부에서 부실 대출 책임 논란이 제기되자 수사를 벌였다. 아울러 수협의 채용 비리와 횡령은 국정감사의 단골 메뉴이다시피 했다. 2021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은 수협중앙회 자회사 수협 개발의 채용 비리를 꼬집었고, 지난해 국정감사에선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이 중앙회의 최근 10년 간 횡령·배임액은 총 366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노동진 당선인이 맞닥뜨린 굵직한 현안이 산재돼 있는데, 출범과 동시에 사법 리스크에 휘말렸으니 수협의 변화와 성장을 기대한 이들에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