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뛰는 물가 네 이놈!’ 쫓는 정부와 쫓기는 기업, 그 해법은?

  • Editor. 천옥현 기자
  • 입력 2023.06.2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물가가 날로 치솟음에 따라 정부가 칼을 빼 들었다. 첫 대상은 국민식품이라고 불리는 라면이었다. 정부 압박에 가격 인하 카드를 만지작거리던 식품기업들이 하나둘 손을 들고 있다. 

28일 농심은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소매점 기준 1000원으로 판매되는 신라면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인하한다. 농심에 따르면 제분회사로부터 공급받는 소맥분 가격이 인하됨에 따라 절감되는 비용은 약 80억원이고, 가격인하를 통해 200억원 이상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지속적인 원가부담 상황 속에서도 소맥분 가격 인하로 얻게 될 농심 이익증가분 그 이상을 소비자에게 환원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신라면과 새우깡은 국민라면과 스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라면업계가 제품 가격 인하를 검토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라면업계가 제품 가격 인하를 검토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농심의 이번 결정은 정부 압박에 영향을 받았다. 지난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제곡물가격 하락을 근거로 라면가격 인하를 권고했다. 

그러자 식품기업들은 다른 원부자재 비용 상승이 부담 요인이라고 토로했다. 한 관계자는 “국제 밀 가격이 떨어졌지만, 다른 원재료 비용과 물류비, 인건비 등 생산 비용이 많이 올라 가격을 내리기 어렵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1위 농심이 가격을 인하하면 다른 업체들도 따라 움직이리라 전망했다. 실제 농심이 주요 제품 가격 인하를 선언하자 오뚜기, 삼양 등도 검토를 구체화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7월 중으로 라면 주요제품 가격 인하를 검토 예정”이라며 “인하율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조만간 인하 방침이다. 품목, 인하율 등은 아직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팔도도 현재 검토 중이다.

다음으로 정부의 칼끝이 향한 곳은 제분업계다. 2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제분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밀가루 가격 안정에 대해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제분업계는 ‘검토 중이고 결정된 건 없다’는 말로 물밑에서 눈치를 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다음 타깃이 유업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생산비 상승에 따라 원유가격 인상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낙농가와 유업계 관계자로 구성된 낙농진흥회는 지난 9일부터 원유 기본가격 조정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 2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우유 등 농식품 물가 관리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유가공업체들의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를 표한 바 있다. 

유업계 관계자는 “낙농가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가격이 확정되진 않았다”면서도 “식품기업들이 가격을 인하하는 상황이 유업계에도 영향을 미칠까 부담스럽다”고 밝혔다.  

뛰는 물가를 놓고 정부와 기업의 미묘한 신경전, 비단 이 번만은 아니다. 그렇다면 이런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뾰족한 방도는 없는 것일까.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정부의 압박이 단기적 효과는 있겠지만 계속 가격을 올려라, 내려라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식품기업이 적자가 났을 때 정부가 보태줄 건 아니지 않는가”라며 “정부는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의 측면에서 기업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개입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도 정부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국민들이 부담할 수 있는 수준에서 마진을 가져가는 게 좋다. 특히 물가가 치솟는 시기에 생활필수품은 5% 내외의 적절한 마진을 유지해 국민과 상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