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상 종가, 런던에 김치 팝업스토어 개점...'플레이버버스'로 유럽MZ 공략

  • Editor. 이수아 기자
  • 입력 2023.09.2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수아 기자] 대상이 축구종가 영국의 수도 런던에 ‘종가(JONGGA)’ 팝업스토어를 열고 김치 종주국으로서 김치 알리기에 박차를 가한다.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해 경험 소비를 추구하는 글로벌 MZ세대를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대상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런던 코벤트가든에서 개점한 ‘종가’ 팝업스토어를 다음달 8일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영국 런던에 오픈한 종가 팝업스토어 내부 전경. [사진=대상 제공]
영국 런던에 오픈한 종가 팝업스토어 내부 전경. [사진=대상 제공]

유럽은 일본과 미국, 홍콩에 이어 네덜란드와 영국이 국내 김치 수출 주요 5개국에 포함되는 등 글로벌 김치 시장의 새로운 개척지로 평가되고 있다. 실제로 2017년부터 2022년까지의 국내 김치의 유럽 수출량은 매년 평균 17%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종가 김치 유럽 수출량은 국내 총 수출량의 약 56%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영국 런던 킹스턴구는 지난 7월 유럽 최초로 ‘김치의 날’을 지정할 정도로 김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종가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코벤트가든은 푸드마켓으로 유명한 ‘세븐 다이얼스’ 인근에 위치해 현지인과 관광객이 몰리는 핫플레이스의 하나로 꼽린다. 대상은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를 통해 영국을 비롯한 유럽권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맛(Flavour)’과 ‘멀티버스(Multiverse)’의 합성어인 ‘플레이버버스(Flavourverse)’를 콘셉트로, 글로벌 MZ세대들이 다채로운 맛의 세계를 발견하고 새로운 종가를 경험할 수 있는 3개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먼저 ‘김치 골목’ 존은 한국의 포장마차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공간으로 런던 로컬 레스토랑과 협업한 김치 메뉴를 맛볼 수 있다. 퓨전 한식당 ‘서울 버드’, 화덕피자 전문점 ‘배드 보이 피자 소사이어티’, 유럽식 비스트로 ‘다비스’ 등 세 곳과 협업했으며, 김치 맥앤치즈 누들, 비빔 피자, 김치 타코 등 다양한 메뉴를 맛볼 기회를 제공한다.

 유럽식 비스트로 '다비스'와 협업해서 만든 김치 코울슬로가 들어간 햄버거. [사진=대상 제공]
 유럽식 비스트로 '다비스'와 협업해서 만든 김치 코울슬로가 들어간 햄버거. [사진=대상 제공]

‘김치 골목’를 지나면 한국의 김치 및 김장 문화를 미디어 아트로 둘러볼 수 있는 ‘김치 랩’ 존이 나온다. 3면을 프로젝션 룸으로 꾸며, 김치가 익어가는 시간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했다. 또 김장 문화가 낯선 현지 소비자를 위해 김장 풍경을 볼 수 있는 미니어처도 전시돼 있다.

마지막 ‘김치 마트’ 존에는 슈퍼마켓 CCTV를 이색 포토존으로 꾸며 셀카를 찍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팝업스토어를 찾은 고객에겐 종가 김치와 오푸드 제품를 판매한다. 오리지널 맛김치, 비건 맛김치, 로즈마리 김치 등 다양한 종가 신제품과 청정원 오푸드의 다양한 글로벌 인기 제품이 한자리에 마련됐다.

동시에 대상은 팝업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런던 레스터스퀘어 전광판에 종가 브랜드 및 팝업스토어의 광고 캠페인을 송출한다.

이경애 대상 식품글로벌사업총괄 전무는 “K-푸드에 대한 글로벌 MZ세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해 다양한 식문화가 공존하는 런던 중심에서 최초로 종가 김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MZ세대와 적극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