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근당, 노바티스와 1.7조 규모 신약후보 기술수출 ‘잭팟’...창사 이래 최대 규모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1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종근당이 글로벌 제약기업인 노바티스와 자사 역대 최대 규모인 1조7000억원의 신약 물질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종근당은 노바티스와 신약 후보물질 ‘CKD-510’에 대한 13억500만달러(1조7302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노바티스는 종근당이 개발 중인 저분자 화합물질 HDAC6 억제제 CKD-510의 개발과 상업화에 대해 한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된다.

종근당은 계약금 8000만달러를 수령하고 향후 개발과 허가 단계에 따라 12억2500만달러의 마일스톤(단계별 기술료)과 매출에 따른 판매 로열티를 받게 된다.

종근당 충정로 본사. [사진=종근당 제공]
종근당 충정로 본사. [사진=종근당 제공]

CKD-510은 종근당이 직접 발굴한 신약 후보물질이다. 선택성이 높은 비히드록삼산(NHA) 플랫폼 기술이 적용된 HDAC6 억제제다. 전임상 연구에서 심혈관 질환 등 여러 HDAC6 관련 질환에서 약효가 확인됐다. 유럽과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 1상에서 안전성과 내약성을 입증 받았다.

종근당은 자체 기술로 개발한 HDAC6 플랫폼을 활용해 향후 다양한 질환 치료제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이중항체 항암 바이오 신약 ‘CKD-702’,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CKD-508’ 등 개발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차세대 모달리티인 유전자 치료제와 항체약물접합체(ADC) 등으로 신약 개발 범위를 확대해 차세대 신약 개발에 전사적 역량을 동원할 계획이다.

김영주 종근당 대표는 “종근당은 빈혈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네스벨과 당뇨병 치료 신약 듀비에를 각 일본과 미국에 기술 수출한 경험이 있다”며 “이번 계약은 최대 규모로, 종근당이 매년 매출액 대비 12%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꾸준히 투자해 개발한 후보물질 중 하나를 기술 수출하게 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미엽 종근당 제품개발본부장은 “노바티스가 오랜 신약개발 노하우와 상업화 역량을 바탕으로 CKD-510을 글로벌 신약으로 개발하기를 기대한다”며 “종근당은 이번 계약을 동력으로 핵심 신약 후보 물질 임상에 박차를 가해 빠른 시일 안에 성과를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