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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소비심리 위축에 3분기 매출·영업익 '주춤'

  • Editor. 현명희 기자
  • 입력 2023.11.08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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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고금리가 지속되며 주식,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고 가처분소득 역시 줄어들며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영향으로 신세계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다만 백화점은 전년 외형을 이어가고 신세계디에프(면세점),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회사들은 실적이 개선됐다.

신세계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한 1조4975억원, 영업이익은 13.9% 감소한 131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백화점 사업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6043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에 준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누계로는 1.9% 상승한 1조8536억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은 15.1% 감소한 928억원이다. 신세계 측은 물가 상승과 연동된 관리비, 판촉비 등 증가분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신세계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한 1조4975억원, 영업이익은 13.9% 감소한 131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사진출처=신세계그룹 홈페이지]
신세계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한 1조4975억원, 영업이익은 13.9% 감소한 131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사진출처=신세계그룹 홈페이지]

신세계디에프와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은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신세계디에프는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9.1% 감소한 4361억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160.8%가 증가한 13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경영을 이어갔다. ‘따이공(중국 보따리상)’ 송객수수료를 낮춘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으나, 개별 여행객(FIT) 비중이 확대되며 수익성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신세계센트럴시티도 호텔 투숙률과 임대 매장의 실적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3% 증가한 942억원, 영업이익은 10.2% 증가한 249억원을 달성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5% 감소한 3158억원, 영업이익은 75.1% 감소한 60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신세계 측은 지난해 호실적에 대한 부담과 일부 브랜드 계약 종료의 여파로 분석했다. 다만 꾸레쥬, 뷰오리 등 올 9월부터 새롭게 편입된 글로벌 인기 브랜드들이 4분기 실적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까사는 1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분기(-58억원) 대비 대폭 개선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젊은 고객층을 겨냥해 선보인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뉴스트리트’ 리뉴얼 오픈과 경기점 아동·골프·영화관 재단장,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참여 등 오프라인 공간 혁신과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 입증에 힘써왔다.

이어 연말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인 ‘신백선물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리뉴얼하는 등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확대하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과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선전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온·오프라인 혁신과 각 사 핵심 경쟁력을 높여 4분기 개선된 실적을 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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