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두 쇼크, 주주·금감원 칼끝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으로 향하는 까닭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3.11.1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사기 상장’ 의혹에 휩싸인 파두를 두고 법정 공방과 금융감독원 조사가 상장 주관사까지 번질 전망이다.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파두 주가는 15일 종가 기준 1만9470원을 기록했다. 지난 8일 3만4700원에 비교해 43.8%나 폭락한 수치다. 14일 주가는 장중 한 때 1만6250원까지 밀리면서 상장 이후 장중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상장 당시 기업 가치 약 1조5000억원으로 주목 받았던 시가총액도 8000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파두 코스닥 상장 기념식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파두 코스닥 상장 기념식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주가 급락에 투자자들은 망연자실한 상태다. 포털 등 종목 토론실에선 “대어가 아니고 잡주”, “거래 정지 되나요”, “이제부터 하락의 시작이다”, “시총 3000억원도 과한 기업”, “기회 줄 때 빠지세요” 등 실망감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개미들이 다수다.

파두 주가 폭락은 부실 기업공개(IPO) 의혹에 휩싸이면서부터 시작됐다. 파두는 올해 하반기 IPO 대어로 꼽히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투자 설명서에 따르면 파두는 올해 연간 예상 매출 전망치를 1202억원으로 제시했고, 덕분에 시가총액 1조5000억원으로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하지만 상장 후 실제 매출은 형편 없는 수준이었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파두 3분기 매출은 3억2081만원으로 전년 동기 135억9200만원 대비 97.6%나 쪼그라들었다. 누적 매출 역시 올 3분기까지 180억4406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25억6016만원보다 44.6% 감소했다. 이 때문에 파두 주가가 하한가를 기록한 것이다.

법무법인 한누리는 15일 파두뿐만 아니라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 공동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예고하고 피해 주주 모집에 나섰다.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은 의도적으로 파두 매출 부진을 숨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소송을 준비하는 주주들은 증권 정정 신고서(투자 설명서)와 기업 실사 보고서 등에 기재된 내용이 허위라고 보고 있다. 한누리 측은 “파두는 7월 중순 제출한 투자 설명서 및 첨부된 기업 실사 보고서 등에 ‘동사 사업은 안정적인 수주 현황을 유지하고 있어 영업 활동이 악화될 가능성은 없다고 판단된다’고 적시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른 거짓 기재”라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파두가 증권 신고서 제출 때 최소 2분기 추정 매출액을 파악하고 있었는데, 실적 부진을 숨기고자 연간 매출 추정치를 뻥튀기한 것 아니냐고 보고 있다. 보통 증권사는 IPO를 준비하는 기업을 실사해 정확한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시 서류를 작성한다.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도 2021년 12월부터 지난 6월까지 파두 기업 실사를 진행했는데, 상장 직전인 2분기 저조한 실적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으며 비난의 화살이 향하고 있다.

한누리 측은 “주관 증권사들이 2분기 잠정 실적을 요구했을 것이므로 당연히 알았을 것”이라며 “지난 7월 초순 상장 및 공모 절차를 중단하고 수요 예측이나 청약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자본 시장법에 따르면 증권 신고서나 투자 성명서 등이 중요 사항이 거짓으로 기재되거나 누락돼 증권 취득자가 손해를 입으면 회사와 상장 주관사 등에 손해 배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 한누리가 파두 및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은 IPO와 관련한 사상 첫 증권 관련 집단 소송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NH투자증권 사옥 전경 [사진=NH투자증권 제공]
NH투자증권 사옥 전경 [사진=NH투자증권 제공]

사태가 커지자 금감원도 두 증권사에 현미경 조사를 예고했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파두 IPO 과정에서 주관사인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상장 심사 당시 제출한 실적 추정치가 적정했는지, 2분기 실적 급감을 예상하고도 기재하지 않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재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중요 사실을 알고도 투자자에게 공지하지 않았다면 자본 시장 윤리를 저버린 것이고, 몰랐다고 해도 해당 기업을 면밀히 분석하지 못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최근 금융당국이 주관사 실사 의무를 강조하고 나선 만큼,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에도 엄격한 잣대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지난 7월 증권사 IPO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주관사도 법상 실사 의무가 엄격히 부여된 만큼 객관적 가치·평가·투자 위험 기재 등 IPO 증권 신고서 작성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두 주관사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조사가 들어오면 성실히 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