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에셋자산운용, HBM·우량금융채 투자 ETF 2종 상장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3.11.2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인공지능(AI) 반도체 핵심 공정과 우량 금융채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해 투자자 선택지를 늘렸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AI 반도체 핵심인 고대역폭 메모리(HBM)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AI 반도체 핵심공정 ETF’, 우량 금융채에 투자하는 ‘TIGER 24-12 금융채(AA-이상) ETF’ 등 2종을 신규 상장한다고 21일 밝혔다.

TIGER AI 반도체 핵심공정 ETF가 투자하는 HBM은 한 번에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대역폭을 증가시켜 AI 반도체 수요에 최적화된 반도체다. HBM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도의 패키징 핵심공정 기술이 필요한데, 현재 한국이 글로벌 HBM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어 AI 반도체 성장과 함께 특수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AI 반도체 핵심공정 ETF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AI 반도체 핵심공정 ETF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제공]

ETF 기초지수는 ‘iSelect AI 반도체 핵심공정’으로 20일 기준 국내 반도체 중소형주 지수 중 HBM 등 AI 반도체 관련주 비중이 가장 높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한미반도체, 이수페타시스, 이오테크닉스, 하나마이크론 등이 있다. 모바일과 PC 등 시장 비중이 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제외하고, 잠재 성장성이 높은 HBM 및 AI 반도체 관련 핵심 기업으로만 구성했다.

TIGER 24-12 금융채(AA-이상) ETF는 내년 12월 만기의 AA-이상 우량 금융채에 투자하는 만기 매칭형 채권 ETF다. 만기 매칭형 채권 ETF는 매수 후 만기까지 보유하면 예상했던 원금과 이자 수익을 실현할 수 있어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인기가 높다. 20일 기준 TIGER 24-12 금융채(AA-이상) ETF 예상 만기 수익률(YTM)은 연환산 4.35% 수준이다.

TIGER ETF는 신규 상장하는 TIGER 24-12 금융채(AA-이상) ETF 외에도 다양한 만기 매칭형 채권 ETF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TIGER 23-12 국공채 액티브 ETF와 TIGER 24-04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 TIGER 24-10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 TIGER 25-10 회사채(A+이상) 액티브 ETF 등이 있다. TIGER 23-12 국공채 액티브 ETF는 만기 도래로 다음달 13일 상장 폐지될 예정이다.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는 “향후 반도체의 상승 사이클은 AI 수요로부터 발생할 것이고, TIGER AI 반도체 핵심공정 ETF는 AI 수혜 반도체 기업들을 찾고 있는 투자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끝나지 않은 금리 인상 이슈와 불안정한 주식 시장 상황에서 안정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고 싶은 투자자라면 TIGER 만기 매칭형 채권 ETF 시리즈를 활용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