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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연시 네트워크 이상無"... 통신3사, 서비스 품질 관리 총력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12.21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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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이동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서비스 사용이 급증하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앞두고 네트워크 집중 관리에 돌입한다.

SK텔레콤은 오는 30일부터 새해 첫날까지 3일간을 특별 소통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특별 소통 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SK텔레콤, SK오앤에스 직원들이 타종 행사가 열릴 보신각 주변의 네트워크 현황을 체크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SK오앤에스 직원들이 타종 행사가 열릴 보신각 주변의 네트워크 현황을 체크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해당 기간 동안 SK텔레콤은 전국적으로 일평균 약 1000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하며, 전국적으로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타종식·신년 행사 지역, 해맞이 명소, 기차역, 버스 터미널,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기타 인파 밀집 지역 등을 중심으로 5G와 LTE 기지국 용량을 증설한다.

SK텔레콤은 오는 31일이 전국 데이터 사용량이 최고점에 달해 평상시와 대비 7% 가량 많을 것으로 예측했다. SK텔레콤은 크리스마스 전후에도 광화문 광장 등 번화가와 주요 축제 장소에 트래픽 증가를 예상 중이며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 ‘A-STAR’ 등으로 통신 품질을 관리할 예정이다.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서울 영등포구의 한 백화점 인근 기지국에서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서울 영등포구의 한 백화점 인근 기지국에서 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KT 역시 21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제’를 운영한다.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제가 도입된 기간에 하루 평균 1100여명의 KT 네트워크 전문가가 각 분야의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감시한다. 비상 상황 발생 시 긴급 복구에 투입된다. 아울러 성탄절 기간에 고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전국 200여 곳의 통신 기지국 증설과 사전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성탄절, 연휴 기간을 노린 ‘선물 택배’, ‘새해 인사’ 등을 사칭 한 스미싱 문자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사전 차단 대응과 실시간 감시를 강화해 고객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연말연시를 맞아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도 네트워크 최적화, 24시간 종합상황실 운영 등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했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특별 소통을 위한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하고 고객이 데이터와 음성 등 통신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마쳤다. 아울러 비상상황에 긴급 대응할 수 있는 종합상황실을 서울 마곡사옥에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한다.

특히 많은 고객이 몰릴 것으로 예측되는 번화가와 해넘이·해돋이 명소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장비의 성능을 사전에 분석해 안테나 조정 작업 등을 통해 네트워크 최적화 작업을 마쳤다. 이외에도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타종식 행사와 전국 해돋이 행사지역은 이동기지국 등을 지원해 네트워크 과부하 우려를 해소하고, 중요 거점지역에는 현장요원을 배치해 상시 출동할 수 있는 준비 태세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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