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국민은행, 3000억 펀드 파이낸싱 주선...대체투자 시장·신사업 활성화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4.02.1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KB국민은행이 국내 최초로 블라인드 한도대출(펀드 파이낸싱)로 대체투자 시장 활성화 및 신사업 확장을 모색한다.

KB국민은행은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설정 및 운용하는 블라인드 펀드 ‘아이엠엠로즈골드 5 사모투자 합자회사(RG5)’에 대한 3000억원 규모의 펀드 파이낸싱 주선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KB국민은행 신관 전경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 신관 전경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펀드 파이낸싱은 운용사가 은행 등으로부터 펀드를 차주로 해 받는 한도대출을 의미한다. 해외 대체투자 시장에서는 보편화된 대출이지만, 국내에서는 자본시장법상 사모펀드(PEF)에 대한 대출 제한으로 취급 시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거래는 2021년 자본시장법 개정 이후 국내 최초로 블라인드 펀드에 대한 펀드 파이낸싱 취급 건으로 이를 통해 국내 대체투자 시장 활성화 및 신사업을 선도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은행은 IMM PE의 우수한 운용 능력 및 실적, RG5의 출자자들로서 우량한 신용도를 보유한 국내 연기금 및 금융 기관의 출자 능력, 국내 대체투자 시장의 신사업 분야 선도 등을 높게 평가해 이번 펀드 파이낸싱을 주도했다.

강순배 국민은행 기업투자금융(CIB)영업그룹 대표는 “급변하는 금융 환경 등 어려움 속에서도 국내 최초로 펀드 파이낸싱 주선에 성공해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민은행이 가진 CIB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대체투자 시장 활성화를 선도하고 신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