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마을금고 연체율 꿈틀, 중요해진 ‘플랜B’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4.02.2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올해 들어 MG새마을금고 연체율이 꿈틀거리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부실 채권 인수를 요청했지만 쉽게 매각될 것 같지 않은 분위기인 탓에 플랜B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1일 금융권과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지난달 말 기준 연체율은 6%대까지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5% 수준에서 한 달 만에 1%포인트(p) 이상 뛴 수치다. 같은 기간 금융당국이 관리하는 업권별 연체율 중 상승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본사 전경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새마을금고중앙회 본사 전경 [사진=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연체율 해소를 위해 새마을금고는 1조원 가량의 부실 채권 추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는 부실 채권 3조원을 손자 회사인 MCI대부에 1조원을, 캠코에 2조원을 넘기겠다는 방침을 세웠고, 캠코는 지난해 말 약 1조원의 부실 채권을 인수해줬다.

연체율이 오르는 상황에서 대규모로 부실 채권을 매각할 수 있는 수단이 캠코 이외 마땅히 없어 추가 매각을 요청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부실 채권 매입사 등 민간 금융사는 새마을금고 부실 채권을 인수하는 데 난색을 보이고, 중앙회에서 대안으로 내세우는 자체 ‘금고자산관리회사(MG자산관리)’ 설립의 경우 법 개정이 필요해 실행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급한 새마을금고 입장과 달리 캠코와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는 상태다. 캠코 소관 부처인 금융위원회는 새마을금고 부실 채권 인수와 관련해 “캠코의 인수 여력도 살펴봐야 하고, 부실 채권을 캠코에 매각해야 할 곳이 새마을금고만 있는 것도 아니다”라며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실 채권 매각 현실화 여부가 미지수인 상황이라 새마을금고의 ‘플랜B’ 마련 중요도가 더욱 더 커지는 형국이다.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연체율 관리가 즉각 이뤄지지 않는다면 연체율 오름세 추세가 가팔라질 수 있다는 당국 및 업계 분석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도 문제를 인식하고 캠코 외 다양한 매각 통로를 검토 중이다. 가격, 인수 조건 등을 두고 매각 협상이 길어지는 만큼 새로운 매각처를 찾는다는 구상이다. 캠코와 공동 출자한 부실 채권 펀드인 ‘새마을금고 금융안정지원 펀드’나 MCI대부 매각 추진 등도 하나의 대안으로 꼽힌다.

새마을금고 내부적인 노력도 뒤따르고 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는 지난해 8월부터 전국 1294곳 금고 중 연체율이 높은 부실 위험 금고 280여곳을 부실 금고로 선정해 관리에 나섰다. 이 금고들은 앞으로 관리형 토지 신탁, 공동 대출 등 신규 기업 대출 취급을 제한받을 전망이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도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새마을금고 쪽에서 (매각을) 요청하고 있고, 캠코에서도 검토 중인 사항”이라며 “부실 채권 매각이 대표적인 연체율 관리 방안이지만, 새마을금고도 지난해부터 계속 관리에 집중해왔다. 연체 대출이 발생할 수 있는 범위를 보수적으로 잡아 취급을 제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새마을금고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열기로 했다. 다음달에는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가 새마을금고에 대한 첫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대형 및 부실 금고 위주로 기업 대출 규모와 적정성, 내부통제 체계, 대손충당금 적립 적정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아울러 새마을금고중앙회도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다음달부터 주요 지적 사항의 시정 내용, 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업무 등 개별 금고 부문 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