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국민은행, 'KB탄소관리시스템' 무료제공…중소·중견기업 ESG경영 지원

  • Editor. 김경한 기자
  • 입력 2024.03.0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경한 기자] 국제 사회가 파리협정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이기로 합의하면서 기업의 탄소배출량 확보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KB국민은행이 이에 발맞춰 탄소배출량을 한눈에 파악해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중소·중견기업에 무료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KB국민은행, 중소·중견기업 ‘KB탄소관리시스템’ 오픈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 중소·중견기업 ‘KB탄소관리시스템’ 오픈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탄소관리시스템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이용 고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업종별 배출시설 목록 자동생성부터 배출량 산정까지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금융권 최초로 한국전력 오픈 API 및 고지서 자동인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광학 문자인식 기술 ‘KB AI-OCR’을 적용해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기업의 내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감축목표 대비 실적 및 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기업 간 탄소정보 공개 프로세스에서 계열사, 자회사 및 협력사의 배출량 통합 관리도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의 원활한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및 기업의 저탄소경영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운영 중인 ESG(환경·사회적 책무·지배구조 개선) 컨설팅에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컨설팅을 추가하고 관련 임직원 교육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배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 편의를 더욱 높이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