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대은행, 민생금융 자율프로그램 4281억 투입...금융 취약계층 집중 지원

  • Editor. 김준철 기자
  • 입력 2024.03.2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은행권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민생금융 지원방안 추진의 일환으로 자율 프로그램 집행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시행하는 가운데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도 동참하기로 했다. 4대 은행에서 총 4281억원이 투입되고, 이는 전체 지원액의 72%를 차지하는 규모다.

28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은행권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민생금융 지원방안 일환으로 총 5971억원의 자율 프로그램 집행 계획을 확정하고 시행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167만명 이상 규모가 될 예정이다.

이번 자율 프로그램은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총 지원 규모 2조1000억원에서 은행권 공통프로그램인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환급(캐시백) 지원액 1조5000억원을 제외한 6000억원을 활용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비롯한 취약계층을 폭넓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율 프로그램에는 민생금융 지원방안에서 공통 프로그램 지원액 외 잔여재원이 있는 은행이 참여하고 있다.

4대은행 [사진=연합뉴스]
4대은행 [사진=연합뉴스]

KB국민은행은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자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716억원 규모의 지원을 시행한다. 716억원은 정책 지원 프로그램 286억원과 은행 자체 프로그램 430억원으로 나눠 진행된다.

정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에 218억원을 출연하고, 저금리 대환 대출에 6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금액은 청년, 소외계층,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은행 자체 프로그램으로는 소상공인, 청년, 금융 취약계층 등을 위한 보증료 및 이자 지원, 사업 운영 지원, 생활 안정, 신용 회복 등 430억원의 다양한 테마별 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해 올해 안에 신속하게 시행할 계획이다.

신한은행도 지난달부터 이행하고 있는 민생금융 지원 공통 프로그램 이자 캐시백에 이어 다음달 중 1094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지원 자율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민생금융 지원 자율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 미래 세대 청년지원 프로그램, 사회 이슈 해결 동참 프로그램, 서민금융진흥원 및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지원으로 구성되고, 각각 287억원, 228억원, 141억원, 438억원의 지원이 이뤄진다. 신한은행은 이번 자율 프로그램 시행으로 고객 18만7000여명이 상생금융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사회적 취약계층들을 돕기 위해 오랜 기간 검토를 거쳐 진정성 있는 상생금융 자율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앞으로도 기업 시민의 사회적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상생금융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은행 자체 프로그램 938억원과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지원을 포함한 625억원 규모의 정책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시행한다.

하나은행의 은행 자체 프로그램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 컨설팅 비용 지원, 고효율 에너지 기기·디지털 기기 교체 지원, 보증기관 보증료 지원, 에너지 생활비 지원 등을 포함한다.

또한 금융 취약계층을 위해 금리 4% 초과분에 대한 최대 300만원의 대출이자 캐시백, 신용회복 성실 상환자 20만명 앞 신용‧체크카드 발급 보증료, 청년 및 고령층을 위한 생활안정자금 1인당 20만원 지급, 청년 스타트업 대상 임차료 지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리은행도 2758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지원방안 일환으로 908억원 규모의 자율 프로그램을 본격 시행한다. 앞서 지난달 1850억원 규모의 개인 사업자 이자 캐시백 공통 프로그램을 신속히 마무리한 바 있다.

우리은행은 다음달 1일부터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 등 총 60만명을 대상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등 총 908억원 규모 민생금융 자율프로그램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자율 프로그램 대상자를 신속히 선정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리은행은 실효성 있는 상생금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서민경제에 생기를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