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에볼라 보건인력 시에라리온에 파견

감염발생 시 안전대책은 '아직'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1.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볼라가 발생한 서아프리카에 보건인력을 보내기로 결정한 가운데 명확한 안전대책이 준비되지 않아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외교·국방·보건복지부는 9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외교부, 복지부, 국방부, 코이카 등 관계부처 직원과 민간 보건 전문가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 에볼라 보건인력 선발대를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서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정부는 환자 이송지 등 에볼라 감염에 대비한 구체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아 국민 불안이 크다.

정부는 시에라리온을 파견지로 선정한 것은 덴마크, 노르웨이도 소규모 보건인력을 파견하기로 결정한 곳으로 영국에서 설치한 에볼라 치료소(ETC)에서 합동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발대는 에볼라 환자를 직접 진료하지는 않으며, 보건인력 활동지역의 정세와 파견된 시의 구체적인 활동내역, 본대 인력의 숙소 등 현지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 확보 방안과 감염 시 안전대책 등을 점검한다.

정부는 선발대 인력에 에볼라 감염과 같은 일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해 선발대 전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개인보호구를 지참하도록 지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선발대 파견일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만일의 사태가 발생했을 때의 구체적인 대응 시나리오는 마련되지 못한 상태다.

정부는 2주 전에는 우리 의료진이 에볼라에 감염되면 우선 보건의료 인력을 치료하는 현지병원이나 에볼라 치료 경험이 있는 미국·유럽 소재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는 국내와 제3국 등 다양한 지역이 환자 이송지로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감염자 발생 시 국내이송 가능성도 있어 감염자 자신은 물론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환자 이송을 위해서 미국 국무부가 운영하는 민간항공기를 이용하기로 했고,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에 영국 주도로 건설 중인 별도 치료병동으로 이송된다는 점은 다소 진전된 사항이다.

전문가들은 명확한 치료 지침을 확정하지 못하면 불필요한 국민 불안과 사회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더욱이 국내 치료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정부가, 정작 치료에 필요한 에어앰뷸런스 등 의료장비와 시설을 아직 확보하지 않아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에볼라 주요 발생국인 라이베리아에서 환자를 돌보다 감염된 자국 의사 켄트 브랜틀리 박사의 귀환을 놓고 찬반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초기단계에서 현지에서 있는 치료시설을 우리가 활용하는 방안 및 필요 시 신속한 후송대책을 중심으로 현재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 중"이라며 "본대가 파견하기 전에 이러한 안전대책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