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형병원이 연구비 명목으로 국가 돈 빼돌려

조직적 횡령에 이용당했던 간호사가 검찰에 고발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1.1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북에 있는 한 대형병원 간부들이 연구비 명목으로 국가 세금을 빼돌려 사적인 이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1일 종로경찰서에 따르면 거액의 정부 지원 연구비를 빼돌리는 데 동참했던 해당 병원 간호사 A씨가 "병원 관계자 B씨와 C씨 등이 협박해 국가지원 사업비 횡령에 동참하게 됐다"며 병원장 등 5명을 업무상 횡령과 배임, 강요 혐의로 지난 3월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서울 종로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 병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과 질병관리본부의 의뢰로 우리나라 국민의 질병과 건강 상태, 자연경과, 예후, 질병 결정 인자 등을 평가하는 대규모 장기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용은 국립보건연구원과 질병관리본부가 지급한다.

고발장에 따르면 B씨와 C씨는 A씨에게 "네 통장으로 한 달에 한 번 돈이 들어올 것이다. 그 중 5만원을 빼고는 무조건 B나 C의 통장으로 전액 송금하라"며 통장 사본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이에 A씨는 2010년 8월~12월, 2012년 3월~12월에 17차례에 걸쳐 '연구비급여' 명목으로 송금된 금액 1600여만원을 B씨와 C씨의 통장으로 전달했다.

A씨는 고발장에서 "통장사본을 제출하게 하고 한 달에 한 번 들어온 돈을 자신들의 계좌로 다시 송금하라고 지시한 것은 연구비 급여를 횡령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5만원을 빼고 나머지를 전부 송금하라고 한 이유는 이 사실이 외부에 알려질까 두려워 공범으로 만들기 위해서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형병원 고위직 의사와 간호사의 직위를 이용해 세금을 연구비 명목으로 챙겼고, 연구 총책임자인 병원장도 범죄를 묵인했다"며 "수년간 다른 직원을 동원해 연구비를 가로챈 것을 합치면 액수가 수억 원대에 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발장을 접수한 검찰은 지난 4월 서울 종로경찰서에 수사 지휘를 내렸다. 경찰은 B씨와 C씨의 계좌를 압수수색하고 소환 조사했지만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가 통장을 함께 제공했다고 한 병원의 다른 관계자들도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경찰은 고발장에 적시된 횡령 의혹의 구체적인 내용과 범행에 가담한 인원 수, 참고인으로 조사한 직원들의 공모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은 횡령혐의 혹은 사기혐의로 기소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호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