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담배 사재기, 어찌하오리…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4.12.01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 사재기, 그게 불법이라고? 기준이 뭔데?"

담배 사재기에 대해 한 누리꾼이 온라인 기사에 붙인 덧글 내용중 일부다. 연일 담배 사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사실 흡연자들은 어디까지가 사재기인줄 그 기준을 알길이 없다. 사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이나 담배 사재기 기준을 모르기는 마찬가지다.

정부도 불법적인 담배 사재기가 확인되면 2년 이상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엄포를 놓지만, 담배 사재기의 기준에 대해서는 뚜렷한 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담배 사재기가 기승을 부려도 이를 단속할 방법 역시 마땅치 않다. 우선 기준이 모호하니 단속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설사 기준이 정해져 있다 한들 개개인의 뒤를 일일이 따라다니며 담배 사재기를 확인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단속이 이뤄질 턱이 없다.

이러다 보니 담배 사재기는 날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결국 판매점주가 고객 관리 차원에서 스스로 알아서 '1인당 1포 이하' 등의 기준을 정해 놓고 판매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내년 1월부터 담배값이 갑당 2천원씩 오르는 마당이니 담배 사재기를 행하는 개개인을 비난할 뚜렷한 명분도 없다. 담배값이 오르기 전 1포를 미리 사면 2만원, 10포를 미리 사두면 20만원이 절약되는 셈이니 누군들 이를 마다할 까닭이 있을까. 어느 누리꾼의 지적처럼 "도둑질하는 것도 아니고 정해진 가격에 내 돈 주고 담배를 사는데 양 좀 늘려 샀다고 그게 죄가 되나?"라는 반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담배 수요가 폭증해 물량이 달리자 판매점주들이 스스로 기준을 정하고 '1인당 1포 이하 판매'를 실시하는 일이 많아지자 일부 흡연자들이 판매점을 순회하며 담배를 사모으는 일도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개인들의 담배 사재기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판매업자들도 담배값이 오르기 전 담배를 미리 사두기 위해 혈안이 돼 있기는 마찬가지다.

담배가 유통기한이 없고 보관이 용이한 물품이라는 점도 담배 사재기를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담배 절도 사건이 일어나 경찰이 수사에 나선 사례도 발견되고 있다.

담배 사재기 속에 담배 품귀 현상이 심화되자 값싼 북한 담배가 밀수입돼 유통될 것이라는 소문도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누리꾼들은 요즘 벌어지고 있는 담배 사재기와 관련, 이런저런 의견들을 쏟아내며 정부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값만 올리기 바빴지, 뭐 하나 제대로 관리하는게 없군. 담배 사재기 때문에 선량한 흡연자들만 더 골탕 먹게 생겼네." "담배 사재기 탓에 담배 찾아 삼만리 강행군했거든? 헐~" 등의 냉소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