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시 총기사건, 유사범행 막을 대안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2.2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총기사건은 우리사회도 총기류 테러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언제고 민간에서도 엽총 등으로 인한 대형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할 개연성이 있음을 자각하게 만든 사건이 세종시 총기사건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총기사건은 세종시 총기사건과 달리 특수한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이다시피 했다. 군부대 영내가 주요 무대였다. 지난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육군 22사단 총기난사 사건이 대표적이다.

민간에서 일어난 기존의 총기사건도 세종시 총기사건과는 유가 달랐다. 1980년대 초 우범곤 순경의 총기난사 사건처럼 그동안 일어난 총기사건은 특수직군에 있는 사람들이 간간이 일으키는 희귀사건 정도로 치부돼온 측면이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군인이나 경찰에게서 총기를 압수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하지만 세종시 총기사건은 군경 소속원에 의한 사고와는 다른 차원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엽총 관리 체제를 이대로 두어도 좋은가?'라는게 논란의 주제다.

현재 국내에는 16만정 이상의 개인총기가 등록돼 있다. 사격용 사냥용 등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이중 3만7천정 남짓이 이번 세종시 총기사건에 쓰였던 것과 같은 엽총류다.

이들 엽총은 평소 경찰관서에 영치해두지만 사냥이 허용되는 시기에 경찰관서를 찾아가 신분증과 수렵면허증만 제시하면 언제든 돌려받을 수 있다. 세종시 총기사건을 일으킨 강모(50)씨도 범행 당일 규정된 절차를 거쳐 엽총 두자루를 건네받은 뒤 바로 사고를 쳤다. 이 과정에서 법을 어긴 행위는 없었다. 경찰로서도 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이뤄진 강씨의 총기 인출을 막을 방법이 없었다.

이번에 세종시 총기사건에 사용된 엽총은 멧돼지 사냥용 산탄총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람보다 무거운 멧돼지 사냥용인 만큼 언제고 인명살상용으로 돌변할 수 있는 무기라 할 수 있다.

세종시 총기사건을 계기로 총기 인출 절차를 좀 더 까다롭게 하자는 여론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 총기 소지 자격을 까다롭게 해 총기사고 위험을 원천적으로 줄여보자는 의견도 함께 제시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세종시 총기사건, 정말 무섭다. 사냥 취미 있는 사람들 조심해야겠다." "세종시 총기사건, 어이 없어 말이 안나옴." "세종시 총기사건, 가해자는 죽었고 총기 내준 경찰은 잘못 없고, 그럼 누가 책임지나?" 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지난 25일 오전 8시가 조금 넘은 시간, 세종시 장군면 한 상가건물 앞에서 강모씨가 전 동거녀(48)의 오빠 김모씨(50)를 엽총으로 살해한 뒤 인근에 살고 있던 김씨 아버지(74)를 집으로 찾아가 또 살해했다. 그리고는 전 동거녀 김씨의 현재 동거남인 송모씨(52)가 있던 편의점으로 들어가 송씨를 죽인 뒤 편의점에 불을 지르고 달아났다. 잠시후 범인 강씨는 사건 현장에서 10리 가량 떨어진 금강변에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채 발견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