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규탄'vs'종북 근절' ...대한민국은 데모중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3.0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이었던 28일 서울 곳곳에서 진보단체의 박근혜 정권 규탄 시위와 이에 맞서는 보수단체의 맞불시위가 벌어졌다. 각각 '박근혜 규탄'과 '종북 척결'을 내세움으로써 양 진영이 벌인 경쟁적 시위는 더욱 첨예화된 우리사회의 보혁갈등 양상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해방후 보혁갈등으로 인해 삼일절 행사조차 따로 치러지곤 했던 역사의 아픈 기억을 되살리게 하는 측면도 있었다.

진보단체들의 이번 시위는 박근혜 대통령 정권 2년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진보단체 시위는 쇠고기 수입반대 등 특정 사안과 관련한 과거의 규탄 시위와 달리 '정권 규탄', 사실상의 '박근혜 규탄'이라는 목표를 내세웠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시위에서 나온 정부 비판 구호 중엔 민생과 관련된 것들이 상당히 많았다.

이날 진보단체의 '박근혜 규탄' 시위에서는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내용의 플래카드까지 등장해 과거 대선 때 야당들이 단골 구호로 내세웠던 "못살겠다 갈아보자."를 연상시켰다.

토요일 오후 2시 민주국민행동과 민중의 힘 등 진보단체들은 서울역 관장에서 '민생파탄 민주파괴 평화위협' 등을 빌미로 내세운 채 '박근혜 정권 규탄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3천500여(경찰 추산) 시위 참가자들은 국정원의 불법적 대선 개입, 서민 증세, 한중FTA, 공안탄압 등을 규탄했다.

함세웅 신부는 대회사를 통해 세월호 사고, 쌍용차 해고, 청년문제, 노인 빈곤 등을 거론하면서 이날 열린 범국민대회를 '제2의 민주화운동의 시작'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또 박근혜 정권을 "무능하고 부실했다."고 규탄하면서 노동자와 농민, 청년을 중심으로 민주화운동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이들이 집회 이후 가두시위를 벌이는 과정에서는 '국민은 호갱'이라 적힌 전단 수천장이 뿌려졌다. 전단에는 연말정산 세금폭탄과 담뱃세 주민세 자동차세 인상, 재벌대기업 법인세 인하 등을 비난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한국진보연대 역시 같은날 오후 서울 남산공원에서 '박근혜 정권 심판 투쟁 선포식'이라는 이름의 '박근혜 규탄' 집회를 갖고 대선개입 의혹 등을 비난하며 행진을 벌였다.

진보단체들의 '박근혜 규탄' 시위에 맞서는 보수단체들의 시위도 있었다. 이날 오후 1시 30분 경우회 회원 1천300명은 서울 용산구 동자동에서, 고엽제 전우회 소속 200여명은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각각 '종북세력 척결'을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누리꾼들은 "박근혜 규탄 시위, 올게 왔군." "박근혜 규탄 시위, 이제 막 임기 2년 마쳤는데 어쩌라고..." "박근혜 규탄 시위, 이러다 6월항쟁처럼 되는거 아닐까?" 등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