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문종, 檢 수사 물꼬 될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4.12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경남지사와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 두 사람이 '성완종 리스트' 8인에 대한 검찰 수사의 시발이 될 것인가? 야당이 홍준표 홍문종 두 사람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우선 이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필수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을 시작으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도록 유도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홍준표 지사의 경우 홍문종 의원과 달리 측근이 금품 수수 사실을 시인하는 듯한 여운까지 남겨 검찰 수사에 일정 정도 명분도 생겼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홍준표 홍문종 두 사람의 경우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주장이 사실일 경우 혐의 사실에 대한 공소시효가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이다.

홍문종 홍준표 두 사람 중에서도 홍준표 지사는 야당이 가장 먼저 수사에 착수해야 할 대상으로 꼽은 인물이다. 경향신문이 11일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홍준표 지사는 성완종 회장으로부터 2011년 5~6월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1억원을 건네받은 대상으로 지목됐다. 성 회장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당 대표 경선) 캠프에 가 있는 OOO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홍문종 의원은 물론 홍준표 지사 스스로의 반응에서도 석연치 않은 구석들이 엿보인다. 느닷 없이 트위터 계정을 없애 야당으로부터 "증거 인멸" 의혹을 받고 있는데다 본인 스스로 언론 인터뷰에서 "나한테 가져올리는 없고..."라는 등의 발언을 함으로써 묘한 여운을 남겼다. "메모는 악의나 허위로 썼다고 보지 않는다."라거나 "내가 당 대표까지 한 사람이니 누군가 측근을 빙자해 접근할 수 있다."는 말도 했다. 어딘지 어정쩡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게 하는 발언 내용들이다. 홍문종 의원이 "1원이라도 받았으면 정계 은퇴를 하겠다."고 단호히 거부하는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하지만 석연찮기로는 홍문종 의원도 마찬가지다. 홍문종 의원은 처음 자신의 이름이 거명됐을때 "성완종이란 인물과 밀폐된 공간에서 만난 적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2012년 경선'이 아닌 '2007년 경선'에 맞춰 해명을 내놓은 것도 눈에 띄었다. 그러나 야당은 2012년 경선을 지목하며 "어떻게 선대위 부위원장(성완종)과 선대위 본부장(홍문종)이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할 수 있나?"라며 공격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야당이 특히 홍문종 의원과 홍준표 지사를 먼저 수사에 착수해야 할 인물로 지목한데는 공소시효와도 깊은 연관이 있어 보인다. 녹취 파일에 나온 내용대로 만약 2011년 5~6월 홍준표 지사측에 돈이 전달됐다면 정치자금법 위반을 걸든, 뇌물 수수죄를 걸든 어느 경우든간에 공소시효는 충분히 남게 된다. 정치자금법상 공소시효는 7년이고 1억 이상 뇌물 수수의 경우 공소시효는 10년이다. 홍문종 의원도 마찬가지다. 녹취록 주장대로라면 홍문종 의원이 2억원을 받은 시기는 2012년 대선 때다.

오비이락인지 모르나 평소 SNS를 통해 활발한 소통을 해온 홍준표 지사가 '성완종 게이트'로 혼란이 일고 있는 와중에 느닷 없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삭제한 것도 야당측에 공격의 빌미가 되고 있다. 홍준표 지사는 얼마든지 복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측에서는 "리스트에 오르고 취재가 이어지자 삭제한 거라면"이라는 전제와 함께 "사실이라면 명백한 증거인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홍문종 의원과 홍준표 지사, 진실인가요?" "홍문종 의원, 정말일까?" "홍문종, 정계 은퇴 배수진까지 쳤는데 설마..." 등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