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안시청 압수수색, 어디 그뿐이랴!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4.27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까지 이런 유형의 고리가 끊어질까? 천안시청 압수수색이 온라인 기사를 잃는 네티즌들의 시선을 꽁꽁 붙들어 매고 있다. 천안시장이 뭔가 비리 냄새의 꼬투리를 잡힌 상황이다. 어디 우리나라에 이런 비슷한 구린내 나는 구석이 나는 지자체가 한두 군데이던가. 천안시청 압수수색은 그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지난 16일 인천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인천시청 세정 담당관실 공무원 A(55·4급)씨가 한 자동차 공매대행 회사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해당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데 이어 A씨를 긴급 체포했다.

▲ 천안시청 압수수색

인천시청과 천안시청 압수수색뿐만 아니라 앞서 지난 8일에는 이재홍 파주시장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에 수색도 이뤄졌다. 이 시장은 파주시내 대기업 통근버스 운영권을 딸 수 있도록 힘써달라며 운수업체로부터 5천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을 받았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이 시장을 소환해 운수업체와 유착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천안시청 압수수색을 두고 검찰에서는 아직 명확히 정해진 것은 없다며 보수적인 입장을 보이고는 있지만 기업과 관청 사이에 모종의 바람직하지 않은 거래가 있을 것으로 보고 구석구석 뒤지는 형국이다.

대전지검 천안지청(지청장 김주원) 형사1부는 27일 수사관 등 5명을 불당동 시청사로 보내 건설도로과에서 천안지역 가로등 시설과 관련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을 압수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천안의 한 LED 제조업체가 구본영 천안시장에게 후원금을 전달한 혐의를 잡고 검찰이 수사 중이다. 해당 업체는 구 시장에게 500만원씩 4차례 후원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천안시청 압수수색은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서 아직 구체적인 혐의를 알려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천안시청 압수수색은 앤서니 다운스라는 경제학자가 쓴 ‘경제이론으로 본 민주주의’라는 저서의 내용을 생각하게 한다. 천안시청에 정말 확실하게 비리가 있다고 현재로서 단언하기는 이르지만 검찰이 꼼꼼하게 모종의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미뤄 천안시청에 사정이 녹록지만은 않아 보인다. 다운스는 관료와 정치가는 본질적으로 장사꾼과 마찬가지로 사적인 이익을 추구한다는 이론을 펼쳤다. 천안시청 압수수색, 파주시청 압수수색 등이 나오는 근본 까닭도 기본적으로 관료들이 개인적인 이익에 노출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천안시청 압수수색 소식을 전해들은 누리꾼들은 “재보선 직전 경찰의 작전이 아주 센스가 있네” “천안시청 압수수색, 이참에 대대적으로 모든 공단과 노동부, 청와대 등도 다 조사해봐라. 행여라도 검은 거래가 나오면 단호히 처리해라” “천안시청 압수수색, 그것도 좋긴 한데 성완종 씨가 밝힌 비리혐의는 언제 족치고 잡아들이냐? 증거 다 없애고 나면 못잡는다고 발뺌하는 거 아냐? 성완종 씨가 사망한지 3주가 다 되어가는데 감감무소식이네” “천안시청 압수수색, 다음에는 어디 지역 시청 한번 털어볼까” 등 각자 의견을 보였다. 정우석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