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뢰 폭발사고, 장관이 말 바꾼 까닭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8.1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뢰 폭발사고와 관련한 청와대의 대응이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큰 사건 사고가 터질 때마다 논란의 대상이 됐던 청와대의 위기대응 능력이 또다시 의심받고 있는 것이다. 대형 사고가 터질 때마다 청와대의 대응이 논란의 중심에 자리하면서 온라인 상에서는 사고 자체보다 청와대의 우왕좌왕이 더 무섭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지난 4일 비무장지대 내 우리측 철책 수색로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사고 역시 예외가 아니다. 이번에도 여지 없이 정부의 위기대응 능력이 논란을 낳고 있다. 논란은 지뢰 폭발사고가 터진 이후 북한 소행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첫 보고가 언제 이뤄졌는가에 모아지고 있다.

의혹을 더욱 키운 것은 한민구 국방장관의 말바꾸기였다. 한 장관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에서 지뢰 폭발사고 당일 오후 늦게 북한 목함지뢰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그같은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 말로 인해 청와대가 지뢰 폭발사고에 늑장대응한게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그러지 않아도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지뢰 폭발사고가 일어난지 나흘 뒤에야 열린 사실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던 차였다. 결국 국방장관이 청와대에 지뢰 폭발사고 당일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에 대해 보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사건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비난이 더욱 거세질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됐다.

이로 인해 국회 국방위에서는 거센 논란이 일기 시작했고 결국 이를 해명하기 위해 청와대가 직접 나섰다. 청와대 해명의 요지는 지뢰 폭발사고 당일 미상의 폭발물이 터졌다는 사실을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그 다음날에 가서야 현장조사 내용을 토대로 목함지뢰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을 김관진 안보실장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이었다.

그러자 국방부는 부랴부랴 장관이 기억에 의존해 말하다 보니 날짜를 혼동했다며 발언 내용을 정정했다. 즉, 지뢰 폭발사고가 북 소행에 의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청와대 보고 시점을 '4일 오후'에서 '5일 오후'로 정정한 것이었다.

지뢰 폭발사고 보고와 관련된 논란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우리 군인 2명이 북한 도발에 의해 부상한 것으로 의심되는 상황이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국방장관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하지 않은 게 또 다른 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전시상황 등일 때 한해 직접 보고를 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놓았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