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원 "2차 민중총궐기 금지는 부당"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12.04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일로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집회를 금지한 경찰의 처분은 부당하다는 법원의 결정이 나왔다.

경찰은 폭력 시위 가능성이 있다며 집회를 금지했지만, 법원은 공공의 안녕 질서에 직접적인 위협을 준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시민단체측 손을 들어줬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부장판사 김정숙)는 3일 백남기 농민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대책위)가 서울경찰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옥외집회 금지통고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였다. 다만 대책위가 제기한 집회금지 취소 소송 판결 선고시까지 집행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제1차 민중총궐기 집회는 53개 단체가 가입돼 있었으나 2차 집회는 118개의 단체가 가입돼 있고 이중 51개 단체가 같다는 사정만으로 주최자가 동일하다고 보기 어렵다."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주된 세력이라고 해도 집단적인 폭행, 협박, 손괴, 방화 등이 발생할 집회라고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경찰 측이 집회 금지 사유로 제시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제 5조와 12조도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대책위는 평화적인 집회를 하겠다고 수차례 밝히고 있고 지난달 28일 집회도 평화적으로 진행됐다."며 "2차 집회가 공공의 안녕 질서에 직접적인 위협을 끼칠 집회라고 단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질서유지인 300명을 두고 도로 행진을 하겠다고 신고했고 교통 소통의 사유만으로 집회를 금지할 수 없다."며 "개최 장소와 주변 도로에 심각한 교통 불편을 줄 우려가 있어야 금지가 가능하지만 이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또 "집회의 금지는 집회의 자유를 보다 적게 제한하며 허용 가능성이 없는 상태에서 고려되는 최종적인 수단"이라며 "금지 통고 전 행진 인원, 노선, 시간 등의 변경을 협의한 적이 없고 집회를 허용할 방법을 검토하지 않아 교통에 장애를 줄 우려가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회 금지를 정지시킨다 해도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할 증거가 없다."며 "본안 판결 확정 시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집회 금지가 유지된다면 회복할 수 없는 손해를 입게 되며 시간상 임박해 이를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열린 1차 심문기일에서 대책위와 경찰 측은 집회 허용 여부를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대책위 측은 "경찰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즉시 집회 금지 통고처분을 내린 것은 재량권을 넘은 위법한 처분"이라고 주장했고, 경찰 측은 "폭력적인 시위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유혈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금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대책위는 '오는 5일 오후 12시부터 9시까지 서울광장에서 종로~서울대병원 후문까지 7천여명이 행진 시위를 하겠다'는 내용의 집회 신고서를 지난달 29일 서울경찰청에 제출했다.

하지만 경찰은 집회의 주체나 목적 등이 지난달 14일 열린 1차 민중총궐기 집회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판단해 다음날 이를 불허했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