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안보관은 역시나...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2.0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이 북한 자멸을 거론했다. 이전의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입을 통해서는 좀처럼 듣기 어려운 말이 김종인 위원장의 입을 통해 거침 없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의 본래 워딩은 '궤멸'이었다.

김종인 위원장은 9일 파주의 육군 9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 정권이 언젠가는 궤멸하고 통일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남북 간 경제력 경차가 40배가 날 정도로 궁핍해진 가운데 핵탄 등 무기 개발에만 신경쓰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면서 한 말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과거 북한에 대한 자극은 물론 일반적인 평가조차 자제했던 과거의 더민주 지도부 언행과 비교할 때 상당히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은 마치 여당 관계자의 입에서나 나옴직한 것이었다.

더민주는 발언 중의 '궤멸'이란 단어를 나중에 '자멸'로 수정했다. 그같은 조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 수위를 조절하기 위해 취해진 행동으로 풀이됐다. '궤멸'이라는 말이 자칫 북한의 흡수통일 의지가 담긴 용어로 받아들여질 것을 우려했다는게 더민주 측의 설명이었다. 더민주는 이날 대변인을 통해 예나 지금이나 남북 평화 공존과 흡수통일 배제를 당의 통일 정책 기조로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더민주 대변인의 해명은 단어 한개 수정에 그치지 않았다.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이 결국은 "주민 삶을 살피지 않으면 그렇게 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나왔다는 해명도 추가됐다. 앞서 김종인 위원장은 육군 부대 방문 현장에서 "북한이 주민 삶을 돌보지 않으면서 핵을 개발하고 미사일을 쏜다고 해서 체제가 장기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혔다. 중국의 동의와 대국민 설득이 우선이라는게 그 요지다. 사드 배체로 중국이 북한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대북 정책이 모순된 상황에 빠진다는게 김성수 대변인의 설명이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