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다운 논객마당] 이한구의 좌충우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3.14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면1
"내가 대표까지 겸직하는 것으로 착각하지 말라. … 정무적인 케이스가 있다. 우리의 절차는 어디까지나 추천까지다."(더불어민주당 홍창선 공천관리위원장, 지난 10일의 더민주 2차 공천결과 발표를 앞두고 기자들에게 그 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장면2
“이번이 처음이니까 예의상 왔다. 앞으로는 부르지 말라.”(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지난 7일 당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김무성 대표에게 1차 공천결과를 보고하면서)

위의 두 장면은 요즘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의 내부 분위기와 리더십의 건강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단면들이다. 어느 쪽이 더 상식적인 조직의 모습인지는 굳이 설명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요즘 이한구 새누리당 공관위원장의 기세가 하늘을 찌를 듯 매섭다. 한마디로 말하면 안하무인이다. 대표고 뭐고 거칠게 없다. 눈에 거슬리면 대표든 누구든 공천을 주지 않을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을 정도다. 누구든 공관위가 하는 일에 감 놔라 대추 놔라 하는 건 용납하지 않겠다는 듯 기세등등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위원장은 앞서 우선추천제 도입 계획을 구체적 숫자까지 들먹이며 일방적으로 공개해 물의를 빚었다. 전국의 17개 광역시도에 각각 1~3곳의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하겠다는게 이 위원장의 발표 요지였다. 그러자 공관위 제1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진하 사무총장 등은 이 위원장이 개인 생각을 마치 공관위 의견인 양 기자들에게 발표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김무성 대표가 우선추천제는 당헌에 명시된 상향식 공천 원칙에 위배된다며 제동을 걸자 이 위원장은 공천권을 무기로 내세워 으름장을 놓기까지 했다. “과거 당 대표에게도 공천을 안준 적이 있다.”며 ‘시비’ 걸지 말라고 엄포를 놨다.

실제로 이 위원장은 지난 10일 2차 공천결과를 발표하면서 당초 공관위 결의안에 포함돼 있던 김무성 대표의 이름을 일방적으로 제외했다. 김 대표가 공천 신청을 한 부산 중-동구 지역을 발표 대상에서 제외시켜버린 것이었다. 이로 인해 김 대표를 정말로 낙천시키는 코미디 같은 상황이 현실화할지에 대한 관심이 한동안 증폭됐었다. 당시 황진하 부위원장과 홍문표 위원은 공관위 업무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소동을 벌였다. 두 사람은 김 대표의 측근들이다.

이한구 위원장은 지금까지 모든 발표를 본인이 직접 하고 있다. 황 부위원장이 간사까지 겸하고 있지만 발표는 늘 위원장 자신의 몫이다. 세세한 기자 브리핑도 마찬가지다. 대변인은 처음부터 두지도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때론 공관위에서 결정되지 않은 사안이 위원장 독단으로 발표되고, 정작 의결된 뒤 최고위원회 보고까지 마친 내용은 발표 때 빠지기도 했다.

물론 이 위원장이 정말로 김무성 대표를 공천에서 제외함으로써 너죽고 나죽기식 ‘자살폭탄 테러’를 감행할 생각은 없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김무성 대표 측도 그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이 위원장의 무데뽀식 행동들이 결국 ‘김무성 망신주기’, ‘김무성 바보 만들기’의 일환이라는 혐의를 짙게 풍겨 왔다는 점이다. 김 대표를 13일의 5차 공천결과 발표 때에 가서야 경선자 명단에 넣은 것도 그 연장선에 있다고 여겨진다. 

이 위원장의 본의가 무엇이든 김 대표는 기존의 ‘무대’(무성 대장) 이미지 위에 ‘힘센 바보’ 이미지가 진하게 덧칠되면서 대선 주자로서의 품격에 상당한 훼손을 입은게 사실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그 같은 모습을 보며 웃고 즐기는 측은 당연히 친박 그룹일 터이다.

따지고 보면, 김 대표 자신도 스스로를 희화화하는데 상당 부분 기여한 측면이 있다. 공관위 독립성이란 명분에 밀리고, 친박이 장악한 최고위원회의 비협조에 고군분투했다고는 하지만 당 대표로서 맺고 끊음이 불분명해 이 위원장에게 휘둘려온 것 또한 사실이다.

우선추천제만 해도 그렇다. 새누리당 당헌(97조)은 공직선거 후보자에 대한 상향식 추천을 명시하고 있다. 당규(공관위 규정 제 6조)에 우선추천지역을 둘 수 있다고 돼 있지만 당헌의 기본정신을 훼손할 수 없다는 건 상식에 속하는 일이다.

보고 문제도 마찬가지다. 우선 공관위는 당규(공관위 규정 제 8조)상 심의 기준 등에 대해 최고위원회에 보고할 의무를 지닌다. 논란이 된 심의 결과에 대한 보고 규정은 당규에 명시돼 있지 않다. 그러나 국회의원 후보 결정 내용이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비로소 확정되고, 최종적인 공천 행위의 주체가 당 대표로 명시(당헌 제 99조 및 제 100조)된 점을 감안하면 심의 결과 보고 역시 당연한 일이라 판단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관행’임을 내세워 이 위원장의 최고위 출석 보고를 독촉했지만 현재의 당헌 당규만 놓고 보더라도 공관위원장의 최고위 출석 보고는 지극히 자연스럽고 상식적인 행위다.

현재 행해지고 있는 이 위원장의 좌충우돌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어서 있다. 행동 자체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그의 배후에 친박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다는 점이다. 윤상현 의원의 “김무성 죽여버려” 등 막말 파문이나 이한구 위원장과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의 밀회설이 그같은 의혹을 뒷받침하고 있다. 친박 실세인 최경환 의원 같은 이는 공관위가 파행을 겪게 되자 김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공관위에서 김 대표의 상향식 공천 의지가 인정받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한다. 보도가 사실이라면 아예 드러내놓고 친박 그룹이 공관위를 좌지우지하고 있음을 과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상황이 이 정도이고 보면 비박계 의원들로부터 ‘하청’ 공천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닌 듯 싶다. 친박 그룹이 이 위원장에게 주문자생산(OEM) 방식의 공천을 맡겼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체면 불고, 안면 몰수하면서까지 이빨을 드러내는 친박과 이한구 위원장의 노림수는 무엇일까? 그들의 목표를 유추해 정리하자면 이렇다. 이번 총선에서 친박 세력을 수단 방법 안가리고 확장한 뒤 내년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을 주도하고, 그로써 박근혜 정부 퇴임 이후의 안녕을 도모하자는게 그들의 뻔한 시나리오일 것이다.  

그들의 시나리오는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교사’였던 칠순의 이한구 위원장이 이번 총선 이후 현 정권의 4기 경제사령탑에 오르는 순간 보다 명백해질 것으로 추정된다. 다시 말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필자의 추정이다. 그 것도 국가 장래를 위해 제발 빗나가길 바라는 추정일 뿐이다.

박해옥 업다운뉴스 발행인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