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형제복지원, 정의 상실의 시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4.2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판 아우슈비츠’라 불리는 형제복지원, 이곳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권유린 사건은 얼마가 지나야 정의라는 이름하에 빛을 보게 될까.

27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형제복지원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와 더불어 형제복지원 피해 생존자들도 피켓을 든 채 특별법 제정을 호소했다.

“영화 ‘도가니’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게 바로 형제복지원 사건이다” 형제복지원에서 ‘살아남은’ 한 생존자의 증언이다. 먹을 것이 없어 지네를 잡아먹고 살아있는 쥐를 보양식이라 여겨야 했다던 지옥 같은 생활, 그 안에서 비일비재했던 각종 폭력 행위들은 살아남은 자들에게 여전한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는 게 그의 고백이었다.

500여명의 무고한 목숨을 앗아간 대가로 2년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을 수감됐던 형제복지원 박인근 원장, ‘도가니’이후 잠시 식은 듯했던 누리꾼들의 분노가 형제복지원 박 원장의 만행을 통해 다시 한 번 불타올랐다.

형제복지원의 믿기 힘든 만행이 생생하게 증언된 것은 지난 2014년 3월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서다. 이날 방송에서는 27년 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던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의 전말이 샅샅이 공개되며 누리꾼들의 공분에 불을 붙였다.

실제로 부산에 위치한 형제복지원은 1987년, 그 안에서 행해진 인권유린 사건이 대대적으로 보도되며 거센 풍파를 일으킨 바 있다. 1975년 박 원장에 의해 세워진 이 복지시설은 총 3000여명의 부랑자들을 수용하며 그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유린했다.

당시 방송에서는 형제복지원의 마수로부터 간신히 살아남은 몇몇 생존자들의 증언이 생생히 전달되며 누리꾼들의 충격을 배가시켰다. 그들은 형제복지원 박 원장이 전국 각지를 돌며 노숙자, 길 잃은 남매, 고등학생, 일반인 할 것 없이 닥치는 대로 대형 트럭에 태워 부산의 형제복지원으로 끌고 가 자신들을 감금하다시피 했다고 증언했다.

국가로부터 부랑인 선도를 목적으로 해마다 20억 원씩의 국고를 지원받고 있었던 형제복지원은 원생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국가의 지원금이 많아진다는 사실을 노려 이와 같은 만행을 저질렀다.

문제는 형제복지원 안에서의 생활이 모든 이들에게 고문에 가까운 고통을 안겨줬다는 사실이다. 먹을 것이 없어 닥치는 대로 주워 먹어야 하는 것은 물론 군대를 능가하는 엄격한 규율, 이에 따른 가혹한 폭력과 고문 여기에 비일비재하게 행해졌던 성폭행 등은 형제복지원이 운영되는 12년 동안 무려 551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여기에 죽음의 의도적인 방치, 암매장,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용으로 시체 팔아넘기기 등의 수법은 형제복지원의 악독함을 그대로 드러내줬다.

설상가상 형제복지원 박 원장은 국고보조금 39억 원 가운데 무려 11억 원을 횡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 모든 만행에 대한 처벌은 단 2년 6월의 실형 언도였다. 우연히 형제복지원의 실태를 파악하게 된 한 검사가 그를 기소한 이후 형제복지원 박 원장은 7번의 재판 끝에 국가로부터 솜방망이 처벌을 받는 것에 그쳤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형제복지원 박 원장이 실형 이후 새로운 법인업체 형제복지원 재단을 설립하여 억대의 자산가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이후 형제복지원 사건의 피해자들은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출범해 인권침해에 대한 진상 조사와 보상을 요구했다.

부산시의 암묵적인 눈감아주기와 국가의 공공연한 지원 아래 가벼운 솜방망이 처벌만을 받았던 형제복지원 박 원장, 그는 과연 누리꾼들의 공분 앞에 이제라도 무릎 꿇으며 자신의 죄를 뉘우치게 될까? 수십 년 전의 사건이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고통으로 남아있음이 확인된 형제복지원 사건, 정의의 부재에 누리꾼들까지 덩달아 분노를 숨기지 못하고 있는 중이다. 오미희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