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필리핀 두테르테의 '폭정' 공약이 박수받은 까닭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5.1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나 상황이 심각하면 그랬을까? 필리핀 대통령 선거에서 '폭정'을 예고한 로드리고 두테르테(72)가 당선된 배경을 거론할 때마다 떠오르는 생각이다. 필리핀 두테르테 당선자는 외신들에 의해 '징벌자'(Punisher) '필리핀판 트럼프' 등등의 별칭으로 불릴 만큼 위험천만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적어도 서방 국가 지도자들과 서방 언론에 비친 두테르테의 모습은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예비 독재자일 뿐이다.

실제로 그는 현직인 다바오 시장직을 유지하면서 필리핀판 트럼프란 이미지에 걸맞는 행동들을 유감 없이 행했다.

 

재판을 거치지도 않은 채 1000여명의 범죄 행위자를 처형한게 대표적 사례다. 초법적 방법을 동원했지만 그로 인해 다바오는 범죄 소굴로 악명 높은 필리핀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이제 두테르테의 대통령 당선과 함께 그의 실험 무대는 다바오에서 필리핀 전역으로 넓혀지게 됐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 당선은 필리핀 전역을 향한 '범죄와의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피비린내 나는 범죄와의 전쟁"을 벌여나가겠다고 누누이 다짐했다.

주지하다시피 필리핀은 동남아 국가중 가장 범죄가 많은 나라에 속한다. 국토가 수천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어 범죄집단 발생과 범행 후 도피가 용이한데다 치안행정은 엉성하기 짝이 없다. 심지어 범죄가 발생해도 경찰이 차량 연료가 없어 범인 추적을 포기할 정도로 경찰 행정이 엉망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 마당에 필리핀은 과거 미국 지배를 받은 영향으로 인해 총기 소지가 자유로운 나라다. 총기 범죄가 워낙 많다 보니 웬만한 마트엔 점주가 사설 경호원을 고용해 권총을 찬 채 경비근무를 서도록 하는게 일반화돼 있다.

범죄 소탕은 필리핀 두테르테 당선자의 실험 중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그는 중앙집권제인 필리핀의 권력구조를 지방정부 중심 체제로 바꾸고 경제개혁을 단행해 기득권층의 부의 독식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적으로는 마닐라 중심, 사회적으로는 특정 기득권 가문의 부의 독과점 현상을 가차 없이 분쇄하겠다는 것이 필리핀 두테르테 당선자의 기세등등한 호언장담이다.

이밖에 부패관료들에 대한 발본색원과 엄벌 약속을 통한 행정 개혁을 약속하는가 하면 국제적으로도 독자적인 노선을 걷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일례로 남중국해 분쟁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제트스키를 타고 가 그 곳에 필리핀 국기를 꼽겠다."고 호언하는 식이다. 두테르테는 남중국해 문제 해법으로 중국과의 일대 일 담판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미국 등은 필리핀 두테르테 당선으로 남중국해 문제 대응과 관련한 역내국가간 공조가 무너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두테르테는 최근 실시된 필리핀 대통령 선거에서 10일 오전 7시 현재(현지시각) 38.6%의 득표율을 기록, 사실상 대통령 당선을 확정지었다. 마누엘 로하스 전 내무장관은 23.1%로 2위를 달렸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 당선에 대한 확정 발표는 개표 확인 절차를 거쳐 수주 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