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지진, 비교하고 보니 더 불안불안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09.2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 일본이 번갈아가며 난리통이다. 지진이 원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2일 오후 7시 44분께 경주시 남남서쪽 9㎞ 지역에서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다. 그로부터 채 한 시간이 흐르지 않은 오후 8시 32분께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 지역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두 번째 발생한 지진은 지금껏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지진 가운데 최강에 해당하는 규모였다. 이후 400여 차례나 이어진 여진, 급기야 21일 오전 11시 53분께에 경주 남남서쪽 10km 지역에서 또 다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다.

가뜩이나 지진의 공포로 인해 술렁이고 있는 한반도, 여기에 일본 지진이 기름을 끼얹었다. 21일 1시21분께 일본 혼슈 남동쪽 이즈 제도 인근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 지진의 진앙지는 수도 도쿄로부터 남동쪽으로 617km 지점이었으며 진원은 지하 10km 지점이었다.

이번에 발생한 일본 지진에 대해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다행히 이번 지진으로 인해 쓰나미 경보는 내려지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 지진이 발생하고 한 시간 남짓 흐른 뒤에도 별다른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다.

시간차를 두고 발생한 양국의 지진을 계기로 인터넷 상에는 한국과 일본의 지진 대처 요령을 비교하는 게시물들이 줄줄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21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발표한 국민안전기술포럼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진 활동이 중·저 수준에 해당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인구 고밀도를 비롯해 도시화, 난개발, 내진설계 등이 굉장히 미비한 상태다.

이에 대해 지질자원연구원은 "경주에서처럼 꽤 큰 규모의 본진이 발생한 후 본진과 비슷한 규모의 여진이 다발적으로 또 광범위하게 발생하게 되면 이로 인한 피해는 오히려 본진보다 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지진재해 대비 시스템을 확대하는 등 지진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오는 2020년까지 지진 발생 후 10초 이내에 경보를 발령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금 우리나라의 지진 대처 능력은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 한참 못 미치는 상황이다.

반면 일본의 경우 리히터 규모 4.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10초 이내에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가동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매체는 "일본에서는 지진이 발생하면 채 5초도 안 걸려 휴대폰에서 경보 사이렌이 울린다. 이와 동시에 지진의 진앙지와 규모, 쓰나미 여부 등 각종 정보가 제공된다. 일본의 각 방송국 또한 송출 중이던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지진속보를 내보낸다"는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하기도 했다.

일본과 비교되는 우리나라 건물의 내진설계비율 또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긴 마찬가지다. 최근 조사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 있는 학교 시설 가운데 약 78%가 법적 내진성능 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가 최근 발표한 자료대로라면 전국 학교시설 총 2만 131동 중 약 78%에 해당하는 1만 5653동이 법적 내진성능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에는 지은 지 30년 이상 된 학교시설이 2013년을 기준으로 약 25%(840동)다. 이렇게 노후된 학교 건물은 해마다 평균 72동씩 증가 중이다. 하지만 학교시설 개·보수 예산은 해마다 감소해 어린이들이 지진을 비롯한 위해 요소에 노출될 우려가 적지 않다. 김가희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