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탄핵? 한국號 행로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0.2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마 설마 했는데 결국 정치권에서 박근혜 탄핵론까지 나오고 말았다. 천기누설 만큼이나 조심스럽게 다뤄야 할 단어인 대통령 탄핵이 정치인들의 입밖에 나온 것은 비선 실세의 국정 농단 정황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는 현실에서 비롯됐다. 박근혜 탄핵론 등장은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기 어려울 정도로 비선 실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져버렸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아직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하자는 주장을 직접화법으로 내놓은 정치인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일부 정치인들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물러난 미국의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이름을 입에 올리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압박하거나 국민 정서를 들먹이며 '탄핵'이란 단어를 입에 올리고 있는 정도이다.

'박근혜 탄핵론'까지는 나가지 않았지만 '하야'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목소리도 등장했다. 정치인 중에는 '대통령 직무정지'와 그에 따른 '권한대행' 체제를 입에 올리는 이도 있었다.

박근혜 탄핵론이 거론될 만큼, 이토록 분위기가 급변한 데는 25일자 중앙일보의 최순실씨 관련 보도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들을 실제로 연설이 행해지기 전에 미리 받아본 정황들이 드러났다는게 신문 보도의 주요 내용이었다.

이 보도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당일 아침에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젠 박근혜 대통령이 수사 대상"이라고 단언했다. 총구를 최순실씨 등 비선 실세가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정조준해 겨눈 셈이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청와대에서는 비서관이나 행정관이 업무용 컴퓨터를 이용해 외부로 메일을 보내면 즉각 국가정보원에 의해 체크된다. 민정도 감시를 한다."고 설명한 뒤 중앙일보가 거론한 연설문 파일을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보냈을 가능성을 거론했다. 대통령이 아니고서는 청와대 안의 누구도 국정원 모르게 메일을 외부로 보낼 수 없다는 것이었다.

가장 먼저 '하야'라는 단어를 구사하며 은연중 박근혜 탄핵론 분위기를 띄운 이는 민주당의 금태섭 의원이었다. 금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석고대죄하고 하야해야 한다고 본다."는 것이었다.

같은 당의 잠룡 중 한명인 김부겸 의원은 이 날 낸 성명을 통해 "탄핵 이야기가 거침 없이 나오고..."라는 표현을 쓰면서 박근혜 탄핵론에 불을 지폈다. 전날까지만 해도 박근혜 대통령의 개헌 제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김 의원은 이날 성명에서는 그마저도 "국면 전환용"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김부겸 의원도 미국 워터 게이트 사건을 거론했다. 박근혜 탄핵론 또는 하야설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해석될 수밖에 없는 표현이었다.

국민의당 대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도 박 대통령 공격 대열에 가세했다. 그는 이 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히고 수사 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내각 총사퇴와 비서진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사실상 박근혜 탄핵 직전 단계까지의 요구를 내놓았다고 볼 수 있는 회견 내용이었다.

야당, 특히 민주당에서는 아직 당 차원에서 박근혜 탄핵론을 거론하지는 않고 있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 탄핵을 밀어붙였다가 역풍을 맞은 한나라당의 사례가 타산지석으로 작용하고 있는게 그 원인인 듯 보인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