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수회담, 될듯말듯...그러나 아직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1.0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발 영수회담 제의가 일단은 물건너간 듯 보인다. 그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의장을 만났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책임총리에게 전권을 부여할테니 국회가 여야 합의로 총리 후보자를 지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청와대는 당초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을 앞세워 여야 당 표들에게 영수회담을 제의했으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선(先) 총리 지명 철회를 요구하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7일 국회를 찾은 한광옥 실장의 면담조차 거부했다. 그러면서 김병준 총리 지명을 철회한 뒤 여야가 추천하는 총리를 지명하고, 그 총리에게 내각 구성에 관한 전권을 줄 것을 촉구했다. 그같은 조건이 선행되지 않으면 영수회담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었다.

국민의당은 선 총리지명을 일차로 거론했다. 총리 지명 철회부터 한 다음 영수회담 이야기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국민의당은 지난 주까지만 해도 영수회담 문제를  총리 후보 사퇴 문제, 대통령 탈당 의제와 동시에 논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주말이 지나면서 민심 변화를 감안해 현안 해결의 선후관계를 명확히 재정리했다. 당내 여론도 감안한 결과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날 오전 SNS를 통해 박 대통령의 국회 방문 사실을 알리면서 "나는 안간다."고 분명히 못박았었다. 박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하는 것은 맞지만 영수회담은 없다는 점을 미리부터 분명히 한 셈이다.

그러나 대통령이 국회에 총리 지명을 요구하며 사실상 김병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셈이어서 추후 영수회담 재개 문제가 다시 거론될 가능성은 여전히 살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정국 상황 속에서 청와대가 제안한 영수회담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을 의미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지금까지 쓰이던 영수회담이란 말과는 상당히 다른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본래 영수회담은 대통령과 야당 대표간 회담을 의미했다.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여당 대표 없이 제1야당 대표가 단독으로 대통령을 만날 때에 한해 쓰이던 용어였다.

그나마 최근 들어 영수회담이란 용어는 정치권에서 거의 쓰이지 않았다. 과거 당 대표들이 총재라는 직함을 가지고 당 내에서 전권을 휘두르던 시절에나 어울렸던 단어가 영수회담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진데 따른 결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당 대표들은 종종 여당 대표를 제외한 가운데 대통령과 면담하자고 제의하면서 영수회담이란 용어를 쓰곤 했다. 여권의 우두머리인 대통령과 야당의 우두머리인 자신이 만난다는 의미로 영수회담이란 용어를 썼던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격이 맞지 않는다는 점을 은연중 내세우며 그 경우도 영수회담이란 용어를 쓰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가 먼저 나서서 여야 대표를 함께 만나자는 의미의 영수회담을 제안하면서, 이 모임이 언론에 의해 자연스레 영수회담이란 용어로 불리게 됐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