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석수 "핸드폰까지 뺏긴 상황에선 그만 둘 수밖에..."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6.12.15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담담하게 진술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증인으로서 한 답변을 통해서였다.

이석수 전 특감은 "미르와 K스포츠재단이 기업으로부터 거둬들인 돈은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것으로 봐야 하지 않는가?"란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질문에 긍정하는 듯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석수 전 특감은 이와 관련. "나중에 시간이 흐른 뒤 재단 소유권을 둘러싸고 분규가 일어날 지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박근혜 대통령과 박근령씨 자매 간의 심각한 소유권 다툼을 낳은 육영재단을 예로 들어 말했다. 이석수 전 특감은 육영재단 소유권 분쟁이 법정 다툼으로 이어졌고, 그로 인해 박근령씨가 많은 빚을 졌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소개했다.

결과적으로 이석수 전 특감의 이 발언은 미르 및 K스포츠재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깊은 관여 속에 만들어졌을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이해된다. 실제로 이석수 전 특감은 두 재단의 강제모금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관여했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퇴임 후 재단을 운영하려 했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같은 내용의 답변을 했다.

특감 재직시 미르 및 K스포츠재단의 강제모금 의혹을 조사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이석수 전 특감은 "특감에는 그럴 역량이 없었다."고 답변했다. 특감이 청와대 수석 이상의 고위직을 감찰 대상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민간인인 최순실씨 등을 상대로 조사할 권한이 없었던 것도 조사를 불가능하게 했던 요인으로 짐작된다.

이석수 전 특감은 직에서 물러난 배경을 묻는 질문이 나오자 "검찰에 핸드폰까지 압수된 상황에서 자리를 지키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석수 전 특감은 또 현재 특감 소속 직원들이 월급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있다고 말하면서 이 정도로까지 특감 기관을 무력화시킬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