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기춘, 비망록 속 '長'의 실체 시인할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1.2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실장' '기춘 대군' 등등으로 불리며 대한민국 각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마침내 영장 발부를 결정하기 위한 피의자 신문을 받았다. 김기춘 전 실장은 20일 오전 10 30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두했다. 김기춘 전 실장은 성창호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 영장 발부 필요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역시 이 날 김기춘 전 실장과 함께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두 사람에 대한 영장이 발부될지 여부는 이 날 밤 늦은 시각 또는 21일 새벽 쯤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영수 특검팀은 김기춘 전 실장이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기획하고 작성하도록 지시한 혐의가 있다며 그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기춘 전 실장은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 "최순실을 몰랐다."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적이 없다."고 말함으로써 위증을 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김기춘 전 실장은 또 청와대 근무 당시 문체부 1급 공무원들에 대한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실장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조윤선 장관이 수석으로 있었던 정무수석실에 지시했고, 그렇게 만들어진 리스트가 문화부에 전달됐을 것이란 추론을 내놓고 있다. 특검은 그같은 정황을 입증할 자료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고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 등장하는 '長'(장)이란 글자의 주인공이 김기춘 전 실장일 것으로 보고 있다. '장'자 다음에 쓰인 육필 메모들은 김기춘 당시 실장의 지시사항이라는게 특검팀의 주장이다. 특검팀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의 배후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김기춘 전 실장은 이 날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기 전 특검 수사관과 동행하기 위해 특검 사무실에 들렀다. 하지만 오전 9시 25분 특검 사무실이 있는 건물에 도착한 그는 '박 대통령으로부터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를 받았나?'라는 등의 기자 질문에 일체 답하지 않았다.

반면 김기춘 전 실장보다 15분 먼저 특검 사무실에 도착한 조윤선 장관은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자 "영장실질심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라고 답변한 뒤 사무실 안으로 들어갔다.

김기춘 전 실장과 조 장관은 이 날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각각 경기도 의왕시의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영장전담 판사의 결정을 기다리게 된다. 만약 영장 발부가 결정되면 그 자리에서 즉시 구속 집행 절차가 시작된다.

조승연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