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넷지로, 데드라인에 10분이면 10% 번다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7.01.3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자동차세를 10% 감면받을 수 있는 연납 신청이 1월 마지막날로 마감된다. 신청과 납부는 지방세 인터넷 납부 홈페이지인 위택스를 통해 할 수 있는데 마감일에 워낙 이용자가 몰리다보니 접속하기가 여간 여러운 게 아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을까. 납부는 인터넷지로, 시도 이택스, 은행창구나 CD/ATM기에서도 가능하다. 이택스에도 이용자가 폭주하고 있고 은행창구까지 나갈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인터넷지로를 이용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

금융결제원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사진=금융결제원 홈페이지 캡처]

인터넷지로는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앱으로 납부할 수 있으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지로는 각종 세금, 공과금, 지로요금 등을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금융결제원과 은행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금융결제원은 납부 고객용으로 인터넷지로와 국세 관세 등 국고금 신용카드납부서비스인 카드로택스, 기업용 일반지로, 공과금, 세금 납부서비스인 비즈지로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인터넷지로는 지방세 입금의 경우 자동차세를 포함한 지방세, 환경개선부담금,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을 낼 수 있고 국고금의 경우는 국세, 관세, 경찰청범칙금, 검찰청벌과금, 특허수수료, 항만수수료, 기금 및 기타국고를 납부할 수 있다. 또 사회보험료의 경우도 건강 연금 고용 산재 등 통합사회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고 전기전화요금과 일반지로요금 납부도 처리할 수 있다.

인터넷지로 프로세스는 행정구역 선택, 조회정보 입력, 간략조회 결과, 상세조회 결과, 납부결과 확인 순이다. 이번에 자동차세를 선납할 때, 본인 명의의 지방세나 공과금을 납부한다면 회원가입을 해두고 공인인증서까지 등록해두면 나중에 사용할 때 로그인만 하면 되니 훨씬 편리하게 된다. 본인 명의가 아닌 납부를 해야 한다면 비회원 납부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인터넷지로 앱을 이용할 경우는 몇 가지 절차를 밟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스마트위택스 앱을 설치한 뒤 인터넷지로 앱도 별도로 다운로드받는다.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뒤 지방세, 세외수입 조회 및 납부를 클릭한 뒤 자동차세 1건 납부하기를 누르고 결제하면 된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앱카드 중에서 하나를 누르면 되는데 대부분 무이자로 2-3개월 분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카드정보를 입력하고 결제완료를 누르면 인터넷지로 앱을 이용한 자동차세 납부가 절차가 끝나게 된다. 인터넷지로 사용 완료단계에서 뜨는 안내사항은 반드시 확인하자. 지방자치단체 가상계좌나 무인공과급 수납기로 납부할 경우 이중납부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지방세는 납부 후 취소가 불가능하니 이중납부를 한 경우에는 해당 과세기관에 환급신청을 해야 한다.

인터넷지로 납부가 모두 끝나면 납부 상세내역을 마지막으로 확인하자. 총납부금액, 납부일자, 과세년월, 출금은행점, 과세대상 기간, 전자납부번호, 납세번호가 화면에 뜨게 된다. 인터넷지로로 완료된 자동차세 연납 납부확인서는 위택스에서 출력이 가능하다.

자동차세 연납 10% 할인, 이렇게 10분이면 아낄 수 있다. 저금리 시대에 그 어디에도 10% 수익을 가져다주는 금융상품은 없다. 자동차세 연납 데드라인에 위택스, 이택스가 몰린다면 인터넷지로를 이용해 10분에 그 10%를 아껴보자.

박인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