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세훈, 김관진, 추명호까지 檢…최종 목적지는 MB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10.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검찰이 국가정보원과 군 사이버 사령부 관련 의혹수사에 30여 명의 검사를 배치하면서 전 정권 정치개입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을 이명박 정부 당시 '박원순 제압문건'작성과 '좌파 연예인 대응 태스크포스(TF)'활동 관련 의혹으로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사이버사 소속 530 심리전단의 개입 혐의로 출국금지 했고 이번 주 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70억 원대 국고 손실 죄 혐의로 추가 기소하기로 했다.

이들이 검찰의 수사망을 빠져나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추명호 전 국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우병우 전 수석에게 국정원 정보를 비선으로 보고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황이고 김관진 전 장관의 경우 인터넷 게시 글과 댓글로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과정을 청와대 국방비서관실과 경호상황실 등에 수시로 보고한 사실이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는 우병우를 거쳐 최종 목적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펴고 있다. 추 전 국장, 김 전 장관 모두 이명박 정권하에서 활동하던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다음 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정부 비판적 성향의 연예인 및 방송사 퇴출을 시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재철 전 MBC 사장(64)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김 전 사장을 통해 ▲ 'PD수첩' 폐지하는 과정에서 국정원과 의견을 주고 받았는지 ▲ 정부에 비판적인 기자와 PD들을 징계 해고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정치 보복'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김대중 정부 때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사 사주들을 구속시킨 것과 박연차 게이트 당시 권양숙 여사 등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들의 640만 달러 수수 사건에 대한 재조사도 하는 것이 당연지사"라며 "국민은 현 정권의 적폐 청산 작업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 보복'에 불과하다고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경향신문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7.9%가 '수사해야 한다'고 답했고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조사가 과거 정권에 대한 보복이라는 주장에 대해 '규명해야 할 정당한 수사'라고 답한 응답자가 70.7%, '과거 정권을 겨냥한 정치보복'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27.4%로 정당한 수사라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