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와 한국당 윤리위 그리고 바른정당과 통합, 순항할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0.2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보수 진영의 결집을 위해 불가피하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지난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하면서 내세운 명분이다. 한국당의 바른정당과 통합이 과연 바람대로 순항할 수 있을까?

정주택 자유한국당 윤리위원장은 이날 “일부 소수 의견도 있었는데 보수진영의 결집을 위해서는 이런 결정을 해야 한다는 의사가 취합됐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서청원 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윤리위엔 9명 중 8명이 참석해 찬성 6표 반대 1표, 기권 1표의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조치로 한국당의 바른정당과 통합을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은 마친 셈이다.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통추위)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윤리위 탈당 권유 조치와 관련, “통합의 큰 물줄기를 이룰 것”이라고 평가하며 “국정감사도 이달 말에 마무리되고 나면 11월 초부터 바른정당의 전당대회가 있는 13일까지가 통합 논의의 결론을 짓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앞날이 그리 순탄치 만은 않은 분위기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의 회동이 가시화되는 등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 또한 급물살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급변하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세력은 이를 견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양당의 통합은 보수우파, 진보좌파 양 진영과 영호남 양 지역에서 모두 배척받는 기형적인 정당이 될 것”이라고 폄하했고, 홍문표 사무총장 또한 “잘못되고 의도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통합파 역시 거들었다. 황영철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가 진지하게 이뤄지는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일축했고, 김용태 의원은 “그야말로 야합에 다름 아닌 일”이라고 목청을 돋웠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중 어느 당이 바른정당과 통합을 이룰 수 있을까? 세 당 모두 당내 사정이 복잡한데다 얽히고설켜 당분간 추이를 지켜봐야할 듯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