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감하게 추진했던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 실패, 안철수의 'no 소통'이 부른 火

  • Editor. 곽정일 기자
  • 입력 2017.10.2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곽정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과감하게 추진했던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논의가 당내 반발을 넘어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주저앉는 분위기다. 국민의당은 25일 당초 추진했던 '통합'에서 '정책 연대'로 한걸음 물러섰고 논의도 국정감사 이후로 미뤄졌다.

이번 통합을 둘러싼 갈등은 '안철수의 no 소통'이 부른 결과다. 당 대 당의 통합은 단순히 숫자계산을 넘어 이념적 부분에서 공감대가 맞아야 가능한데 기본적으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이념적 차이 부분에서 충분한 당내 설득작업이 부족했다는 것이 정치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무엇보다도 정치적 기반에 대한 고려가 없었던 것이 이번 통합 실패의 근본 원인이다.

기본적으로 국민의당의 정치적 기반은 호남이다. 국민의당 의원 수가 38명인데 23명이 호남지역 국회의원이다. 비례대표 13명을 제외하면 김성식(서울 관악 갑)의원과 이언주(경기 광명 을)의원 외에는 모든 의원이 호남에 지역구를 갖고 있다.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지역 기반이 대부분 대구, 부산지역인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반가울 수가 없는 것이다.

이미 호남에서 국민의당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전라도 광주에 거주하는 이정민(33) 씨는 업다운뉴스와의 통화에서 "상당수 광주 시민들이 국민의당에 대해 우호적이지 못하다. 국민의당 뽑아도 달라진 것이 없다는 의견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23일 발표된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광주에서 7.9%, 전북과 전남에서 각 6.8%, 8.6%의 낮은 지지율을 보였다. 반면 같은 지역 기반을 두고 있는 민주당은 광주지역에서만 60.7%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지역주의를 타파해야 하는 것이 나아가야 할 근본적 목표임은 분명하지만, 지역에서의 여론악화를 염두에 둬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안 대표는 고려를 해야 했다는 지적이다.

물론 안 대표의 입장도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현재 국민의당은 전국에서는 물론 호남에서도 한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며 대선 참패 이후로 민심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추진을 통해 '새정치'를 표방하며 지지율 반등을 노려보려고 했던 의도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성급했다는 것이 대다수 정치권 관계자들의 견해다. 

익명을 요구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의 통화에서 "통합에서 벌어지는 현실적 문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보고 당내에 의견수렴을 통해 최대한의 설득작업을 거치는 것이 먼저 이뤄졌어야 하는데 그것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당장에 내년 지방선거와 다음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해야 하는 의원들 입장에서 통합론이 부담스러운데 저런 식으로 밀어붙이면 누가 수긍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정당제도는 민주주의의 핵심적 요소 중 하나다. 당연히 민주주의 방식을 따라야 하고 민주주의 핵심 중 하나는 소통이다. 소통이 부족했던 안철수의 조급함이 화를 부른 것은 아닐는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