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청와대 쌈짓돈 된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그 용처를 보니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1.02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청와대 쌈짓돈 된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그 용처를 보니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국민의 신성한 혈세가 청와대 ‘쌈짓돈’으로 전락했다. 이러한 어처구니없는 행각을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이 수년간 버젓이 자행했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박근혜 청와대가 국정원으로부터 뒷돈을 챙겨 대체 무슨 일을 했는지 궁금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국정원은 2일 국회 정보위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상납된 40억원이 판공비인지 특수활동비인지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특수공작사업비"라고 답했다.

전날(1일) 검찰조사에 따르면 박근혜 청와대는 수년간 국정원으로부터 특수공작사업비에서 차감된 40억 원을 받아, 비밀리에 진행한 지난 20대 총선 여론조사 비용에 썼다. 또 ‘문고리 3인방’인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개인 용돈으로도 빠져나갔다.

박근혜 청와대는 지난해 초 총선을 앞두고 비공개적으로 경선, 동향 등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여론조사업체에 여러 번 의뢰해 실시한 후 국정원으로부터 5억 원을 제공받아 대금을 지급했다. 검찰은 관련 자료를 해당 여론조사업체로부터 압수해 확보한 상태다.

지난달 31일 체포된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도 조사에서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에서 나온 현금 상납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정호성 전 비서관도 검찰 조사에서 상납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사용내역은 여기에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문고리 3인방 외에도 다른 이들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았다는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문고리 3인방’ 외 박근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던 조윤선, 현기환 전 수석이 매달 500만원,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이 300만원 씩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정황도 파악돼 조사 중에 있다. 더불어 조윤선 전 수석 등에 돈을 전달하는 과정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까지 관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현재까지 드러난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사용내역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청와대는 왜 굳이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를 쓴 것일까?

국정원 특수공작비는 특수활동비에 포함된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특수활동비 안에 인건비ㆍ경상비 등이 다 포함되는데 세부적으로는 공개할 수 없어 특수활동비라고 하고 그 안에 특수공작사업비가 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는 연간 약 4900억 원대로 규모가 크지만 비밀 유지 등을 이유로 감사원 특활비 점검 대상에서도 제외돼 그 사용내역을 밝힐 필요가 없다. 규정상 내부 활동, 조사 및 정보 수집 등에 대한 목적으로 한정돼 있지만 실질적 사용처는 관련자 외에 파악이 어렵다는 점을 청와대와 국정원이 적극 이용했다는 설명이다.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청와대의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유용을 두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안봉근·이재만 등 문고리 3인방이 상납 받고 조윤선·현기환이 받은 특별활동비는 혈세로 조성된 소중한 재산”이라며 “국민의 삶이 어떻게 되든 말든 용돈으로 삼아 호가호위한 이들을 전부 단죄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기밀이라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은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 청와대의 뒷주머니로 들어가 엉뚱한 곳에 쓰였다는 사실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며 그 진실이 밝혀지길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