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책연대 첫걸음…'국민통합포럼' 결실은 이어질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1.0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 24명은 지난 9월 20일 정책연대를 위한 모임 ‘국민통합포럼’을 공식 출범했다. 그로부터 40일. 양당은 6개 공동대응 법안을 선정해 정책연대 첫발을 떼는 결실을 맺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정책협약 발표식’을 열고 ▲방송법 ▲특별감찰관법 ▲지방자치법과 국민체육진흥법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채용절차 공정화법(부정채용 금지법) 등 양당이 공동선정한 ‘6대 정기국회 중점 처리 법안’을 발표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3일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 전까지 6대 법안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중대 결심’을 하겠다는 공동대응 방침도 밝혔다.

‘중대결심’에 대해 김동철 원대대표는 “우선 민주당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얘기”라며 “민주당이 요구하는 인사나 예산, 법안 등에서 끌려가지 않고 계속 우리의 주장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선 이번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책연대는 지난 9월 출범한 ‘국민통합포럼’의 결과물로 보고 있다.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과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 등 총 24명 의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포럼은 주 1회 정례모임, 월 1회 이상 정책세미나로 진행된다.

‘국민통합포럼’은 정책연대를 통해 ‘패권정치’를 견제하겠다는 취지에서 나왔다. 서로 협력을 통해 민주당, 자유한국당 등 거대정당을 견제해 존재감을 보이겠다는 얘기다. 이언주 의원은 “두 당이 패권정치와 권력 사유화에 저항해 생긴 정당인만큼 창당 정신을 함께 되살리고 국민을 통합하자는 취지에서 모였다”고 설명했다. 정운천 의원은 “자유한국당도 패권세력 청산이 안됐지만, 문재인 정부도 패권세력 정치로 가는 것 같다. 진정한 민주주의 시대 구현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민통합포럼’은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론이 동력을 잃은 반면 연대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어 현재까지는 순풍을 타왔다. 국민의당은 지난달 25일 ‘통합은 이르고, 연대부터 논의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정책연대를 우선 추진하고 선거연대까지 모색해보자는 데에 공감이 형성돼 있다”며 당 분위기를 전했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간 공동 정책협의체 구성도 추진할 전망이다. 지난달 25일 국민통합포럼 세민나에선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양당의 정책위원회와 정책연구소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다 같이 모여 적극적으로 공동 정책을 생산함으로써 정국 주도권을 잡자”고 제안했고, 이언주 의원이 “정례적인 정책협의체를 충분히 생각하고 있다. 구상을 구체화하도록 하겠다”며 화답했다. 이 자리엔 김동철, 주호영 양당 원내대표도 함께해 힘을 보탰다.

안철수 대표는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책연대를 두고 “이번에 짧은 시간이지만 공통점을 많이 찾았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선거연대 가능성’을 두곤 “지난번에 얘기가 있었다. 이제 입법연대부터 정책연대부터 활발히 해보자는 것”이라며 낙관적인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선 바른정당 ‘자강파’와 자유한국당 ‘통합파’가 오는 5일 의원총회에서 당의 진로를 두고 마지막 토론을 벌이는 것을 고려해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책연대의 장밋빛 미래를 점치기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여러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거대 양당 틈바구니에서 두 중소 정당의 정책연대가 첫발을 내디딘 것이 다당제 체제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해석만큼은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