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준표, 박근혜 제명 끝내 결단…‘1호 당원’ 강제출당에 요동치는 정치권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1.0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1호 당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에서 제명당하면서 정치권 지각변동이 불가피해졌다.

자유한국당 ‘친박(친박근혜)’계와 홍준표 대표의 전쟁은 박근혜 출당 제명으로 서막이 올랐고, 바른정당 통합파의 탈당은 이제 결행만이 남았다.

심지어 바른정당과 정책연대의 첫발을 뗀 국민의당도 향후 진로를 고심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보수 아이콘’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조치에 국민들의 시선이 여의도로 쏠리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저는 오늘 당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유한국당 당적 문제를 정리하고자 한다”며 “저는 자유한국당이 한국 보수우파의 본당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박근혜당’이라는 멍에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무능력과 무책임으로 한국 보수우파 세력들이 이렇게 허물어진 것에 대해 철저하게 반성하고, 앞으로 깨끗하고 유능하고 책임지는 신보수주의 정당으로 거듭날 것을 국민 여러분께 굳게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표는 “오늘로써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적은 사라지지만 앞으로 부당한 처분을 받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당 윤리위원회가 지난달 20일 박 전 대통령에게 탈당권유 징계를 의결한 지 14일 만의 결단이다.

정치권은 자유한국당 ‘1호 당원’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의 시발점은 지난 4월 17일 검찰 기소로 당원권 정지로 본다. 한국당 당규 22조 3항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부정부패 범죄로 기소된 당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는 규정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원이 자동 정지돼 제명에 대한 사전 조치에 들어간 셈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탈당이 당 차원에서 공개적인 절차를 밟은 것은 지난 9월 13일 혁신위원회가 탈당 권유 조치를 권고하면서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바른정당과 통합의 물꼬를 위해서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탈당 권유를 권고했다.

탈당 권유의 징계 의결을 받은 자가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윤리위원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제명 처분을 할 수 있기에 사실상 ‘제명’에 가깝다는 평이 나왔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나 상징성 때문에 한국당은 쉽사리 이를 진행할 수 없었다. 결국 여러 정치적 상황과 당내 반발이 맞물리면서 홍준표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추가 구속영장 심리일인 지난달 13일로 마지노선을 정했다.

그리고 지난달 13일 법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구속연장을 결정했다. 그러자 일주일 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해당 행위’와 ‘민심 이탈’의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했다. 다만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고려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논의를 다시 한 번 거치기로 정리했다.

그리고 이날 홍준표 대표는 최고위원회를 열었다. 당내에선 홍준표 대표가 주도적으로 제명을 주장한 가운데 공개적으로 반발한 인물은 친박 김태흠 의원 한 명으로 알려졌다. 이후 홍준표 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1호 당원’의 당직을 정리하면서 마무리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세력인 이른바 ‘친박’들은 여전히 자유한국당에서 다수세력을 점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로 인해 공개적인 목소리를 자제하고 있지만 모두 20대 총선에 입성한 한국당 의원들 중 박 전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실제로 제명되면서 친박계가 조직적 움직임을 시작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앞서 친박계 의원들은 홍준표 대표에게 박근혜 제명 조치가 부당하다며 반발한 바 있다. 최고위원인 김태흠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은 당 대표 직권으로 결정한 권한이 없다”며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역시 친박계의 김진태 의원도 이날 “(최고위에서) 통과된다는 보장이 없다고 최고위를 바이패스한다면 해체하라”며 “어려운 때일수록 정도에 따라 최고위에서 당당하게 정면승부하자”며 홍준표 대표를 비판했다. 앞서 박대출 의원도 “현대판 고려장은 안 된다”며 반발했고, 이장우 의원 또한 윤리위 결정을 “무자비한 홍위병”이라며 성토한 바 있다.

특히 의원총회에서 제명 표결을 앞둔 서청원, 최경환 의원은 홍준표 대표에게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서청원 의원은 최근 홍 대표가 2심서 무죄 판결을 받은 ‘성완종 리스트’ 연루 혐의와 관련해 “홍준표 대표가 제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며 “만약 홍 대표가 진실을 얘기하면 그냥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제가 진실을 증명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이러한 대대적인 반발은 친박의 단체 행동이 가능하다는 해석에 힘을 실어준다.

친박의 대대적 반발에 맞서게 될 홍준표 대표 측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지난달 29일 자유한국당 부대변인단은 “한국당은 암 덩어리 제거 수술을 하는 중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수술을 집도하는 홍준표 대표와 혁신위에 힘을 실어줄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홍 대표에게 지지를 보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 또한 “아직도 서청원 최경환 의원은 '친박좌장'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더는 당에 ‘친박’은 없다”며 “이러한 읍참마속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스스로 당을 떠남으로써 최소한의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해야 했다”고 ‘친박 청산’에 힘을 보탰다.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물꼬를 터주는 상황이라는 점은 양측이 전면전에 나서면 홍준표 대표가 당 안팎으로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최근 보수층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통합을 지지하는 수가 절반을 넘었던 결과는 이를 잘 뒷받침해준다.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은 자유한국당과 통합을 고민하는 바른정당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바른정당 통합파가 내건 ‘보수통합’ 조건 중 핵심인 박 전 대통령 제명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미 통합파의 결심이 탈당 결심이 선 가운데 자강파와 통합파의 마지막 토론장일 될 의원총회(5일)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각에선 바른정당 탈당이 당초 예상했던 최소인원인 8명을 넘어 두 자릿 수를 가뿐히 넘길 것이라는 예측마저 제기되고 있다. 또 두 계파 간의 절충안으로 떠오른 ‘통합전대’안이 수용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는 자유한국당 측의 반발로 무산될 공산이 커서 그 실현성은 낮아 보인다.

이뿐이 아니다. 바른정당과 정책연대 첫발은 뗀 국민의당 또한 홍준표 대표의 결단으로 내려진 박근혜 제명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바른정당이 만약 ‘통합전대’ 카드를 받아들이거나 많은 수의 의원들이 탈당하면 정책연대가 무의미해지거나 실효성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당내 호남권과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간헐적으로 제기되는 더불어민주당과 통합론이 다시 힘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보수통합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이에 맞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진영 대통합 또한 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04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무리하게 진행하다가 역풍을 맞아 무너져가는 한나라당을 ‘천막당사’를 통해 기사회생시킨 박근혜 전 대통령.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에 맞서 경선에서 졌지만 2012년 화력하게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복귀, 새누리당을 창당하고 19대 총선을 승리로 이끈 그를 ‘선거여왕’으로 불리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한국 여성 최초로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제 자신이 몸담았던 당에서조차 끝내 외면당하고 말았다.

이 비보를 구치소에 듣게 될 박근혜 전 대통령 심정은 어떠할까.

2일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릴 정도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신임을 한 몸에 받았던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정원 상납금을) 받았다”고 말한 사실은 알고 있을까? 화려했던 보수정권의 아이콘 박근혜의 몰락을 보며 만감이 교차하는 보수지지파들은 한둘이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