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재원 의원, 피의자 소환…朴정부 정무수석, 부총리 등 ‘친박측근 수난시대’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1.2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이 밝혀질까?

‘친박(친박근혜)’ 핵심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현역 국회의원으로는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아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건은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들이 연루돼 있는 만큼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 대한 조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7일 취재진과 만나 “김재원 의원이 오늘 오전 중앙지검에 출석했다”며 “국정원 자금 5억원을 총선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한 부분 대해 피의자로서 현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원 의원은 박근혜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당시 청와대가 20대 총선 경선 관련 여론조사를 국정원 특활비로 충당한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총선 여론조사 비용 충당 사건은 지난달 31일 박 전 대통령 측근인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 전 비서관 등에 대한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박근혜 청와대는 지난해 초 20대 총선을 앞두고 비공개적으로 경선, 동향 등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여론조사업체에 여러 차례 의뢰해 실시한 후 국정원으로부터 5억원을 제공받아 대금을 지급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김재원 의원이 검찰 출석 조사에 정치권이 주목하는 것은 김 의원과 박 전 대통령의 남다른 인연 때문이다. 김재원 의원은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함께 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 정무특보를 지냈다. 윤상현 의원은 사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누나’라고 부른다고 알려진 만큼 박 전 대통령에게 큰 신임을 받은 인물이다. 김재원 의원은 20대 총선 당내 경선에서 탈락하자 박 전 대통령은 그를 청와대로 불러 정무수석에 임명하는 변치 않은 신뢰를 보여줬다.

김재원 의원의 검찰 출석 조사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최경환 의원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현재 2014년 7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여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20일 최경환 의원 자택과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최 의원에 대해서는 오는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통보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이날 “최 의원 측으로부터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전달받았다”고 밝혀 최경환 검찰 소환조사는 현재 무산된 상태다.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지난 15일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강조했고, 지난 24일에는 “현 정권의 정치보복성 편파수사가 도를 지나쳤다”며 검찰을 성토하기도 했다.

김재원 의원, 최경환 의원과 더불어 박근혜 대통령 시절 승승장구했던 조윤선 전 장관도 주목을 받고 있다. 조윤선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는 등 박 전 대통령에게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특히 김재원 의원과 마찬가지로 20대 총선 공천에서 탈락하자 박 전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을 문화체육관광부 수장에 앉혔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는 조윤선 전 장관에 대해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매달 500만원씩 받은 정황을 파악해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윤선 전 장관의 수감생활, 최경환 의원 자택 및 사무실 압수수색, 그리고 김재원 의원의 검찰 출석 조사 등을 살펴보면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신임을 받아 국정 운영에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친박’ 핵심 측근들의 과거 영화는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는 정치권의 얘기에 많은 이들이 수긍을 하지 않을는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