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부터 '블라인드 채용' 솔선…다음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척결?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7.12.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청와대가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자료에 학력과 출신지, 나이, 가족관계 등을 기재하지 않도록 하는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선발한 5명의 출신대학은 특정대학에 편중되지 않았다. 연세대 출신이 2명, 숙명여대, 덕성여대, 서울예대, 경일대 출신이 각각 1명씩이었다.

청와대는 13일 일자리통계 전문가, 통번역 전문가, 문화해설사, 동영상 전문가, 포토에디터 등 5개 직위에 6명을 전문임기제 공무원 채용 최종합격자로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평균 경쟁률 44대 1을 뚫고 청와대에 채용된 5명의 합격자는 모두 여성이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청와대에서 처음 하는 ‘블라인드 채용’이어서 인사혁신처에 전형 과정을 점검받고 의논도 했다”며 “지금까지 봐 온 ‘블라인드 채용’ 중 가장 모범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블라인드 채용’ 과정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22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당장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블라인드 채용’ 지시 후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추진방안’을 공개하고 332개 모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청와대 ‘블라인드 채용’이 신속하게 진행되면서 자연스레 공공기관 채용비리 문제도 해결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8일 발표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중간발표에 따르면 조사대상 공공기관 275곳에서 지적사항 2234건, 그 중 44건은 혐의가 포착돼 시정당국에 수사의뢰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국민들의 분노와 허탈감이 큰 만큼 비리에 연루된 임직원에 대해서는 민·형사상 엄중한 책임을 묻고, 부정하게 채용된 직원에 대해서도 채용 취소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라인드 채용’와 마찬가지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척결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는 이들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