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 폭행 사건에 중국 외교부 “사건 심각성에 공감해”…시민단체 “한국이 조공국이냐?”

  • Editor. 김규현 기자
  • 입력 2017.12.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규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 일정을 동행 취재하던 한국 사진기자들이 중국 측 경호원들로부터 폭행당한 사태에 대해 한중 관계 악화를 우려한 양국이 상황 진화에 나섰다. 중국 정부는 뒤늦게 ‘우발적 불상사’라며 사건 심각성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표했지만 국내 시민단체들은 규탄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중 발생한 중국 측 경호원들의 한국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한 상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중국 외교부에 유감을 표명하고 긴급 진상조사를 요청했다고 15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어제 밤 국빈만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직접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왕이 부장은 강 장관에게 "사건의 심각성에 공감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이후 천하이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이번 (기자폭행) 사건은 경호 요원들이 현장 보안조치를 하고 기자들이 취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우발적 불상사로 본다”며 “중국 외교부를 대신해 이번에 부상을 당한 한국 기자들에게 사건 경위와 상관없이 심심한 위로를 표하며, 동시에 조속한 쾌유를 기원드린다”는 뜻을 전해왔다.

천 부국장은 세 가지 요지로 중국이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설명했다. 세 가지는 관련 부서에 긴급히 진상조사를 요청해 관련 조사를 독려하고, 진상 파악 이후 필요한 조치를 모두 검토하며, 성공적인 국빈 방문을 위해 영향이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 측은) 이번 사건은 경호 요원과 기자들의 취재 과정에서 발생한 ‘우발적 불상사’로 보고 있다”며 “조사가 마무리되면 중국 측이 입장 표명을 할 것으로 보이니 현재는 명확한 입장이 나오지 않으리라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규탄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시민단체들은 중국의 기자 폭행 사건을 규탄하기 위해 주한중국대사관 앞에 모여 항의했다.

사회민주주의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참가한 ‘중국외교만행규탄시민행동’은 중국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국 정부와 관련자들을 성토했다. 시민행동은 “이번 사건은 경호원에 의해 일어난 ‘우발적 불상사’ 행태가 아니라 한국에 대한 중국 정부의 시대착오적 외교 노선의 연장선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드(THAAD) 배치에 내정간섭에 준하는 압력을 가해왔다”며 “대한민국을 조공국처럼 여기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그 외에도 한국자유총연맹을 비롯해 바른사회시민회의, 한국여기자협회도 중국 정부에 항의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해 준비됐던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은 기자폭행 사건으로 인해 외교적 취지가 흐려진 상황이다. 중국 공안과 외교부가 어떤 조사 결과와 대책을 내놓을지,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