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제99주년 3·1절 기념사 ‘독도, 위안부 문제’ 직격탄에 일본 “극히 유감” 반발, 한중일 정상회담에 영향은?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8.03.0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99주년 3·1절 기념사에서 “독도는 우리땅”이며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는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일본을 고강도로 비판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즉각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뉴시스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사상 처음으로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으로 옮겨 열린 삼일절 정부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독도, 위안부 문제에서 일본을 강도 높게 비판한 것과 관련해 "극히 유감"이라며 "외교적 루트를 통해 항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99주년 3.1절 기념사에서 “독도는 우리땅”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았다”고 일본을 고강도 비판한 문재인 대통령은 검은색 한복 두루마기 차림으로,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처음으로 삼일절 정부 기념식이 열린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정문에서 독립문까지 400m여 구간을 일반 시민들과 함께 걸었다. 文대통령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 "극히 유감" 반응이 나왔다. [사진출처=청와대 페이스북]

스가 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의 제99주년 3·1절 기념사 내용에 대해 양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한 사실을 거론하며 "2015년 한일 합의는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며 "문 대통령의 발언은 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일본)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양국 정상간 합의를 했으며 우리 정부(일본)는 (위안부) 합의 내용을 모두 성실하게 이행했다"며 "한국에 더 착실히 이행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내용을 담은 교과서 교육을 강화하고 최근엔 도쿄에 독도 전시관까지 만든 점을 지적하는 표현으로 강도 높게 일본의 진정이 담긴 반성과 화해 노력을 촉구했지만 일본 정부가 바로 대응한 것은 ‘위안부 문제는 끝났다’는 입장 재확인뿐이다.

문 대통령은 삼일절 기념사에서 "저는 일본이 고통을 가한 이웃나라들과 진정으로 화해하고 평화공존과 번영의 길을 함께 걸어가길 바란다. 저는 일본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그저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답게 진실한 반성과 화해 위에서 함께 미래로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고 했지만 일본은 여전히 그에 화답하지 않고 강경 대응만을 보인 것이다.

이같이 일본 정부가 문 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 내용에서 독도, 위안부 문제 등을 걸고 넘어지면서 긴장감이 감돌고 있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올해 상반기에는 열릴 수 있을지 주목을 끈다.

이날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오는 5월초 한중일 정상회담을 열자고 한국과 중국에 제안했다. 한중일 정상회담의 의장국인 일본은 애초 조기에 개최하겠다는 계획 아래 3, 4월로 시기를 잡아 추진했지만 한중 관계가 사드 문제 등으로 여전히 풀리지 않은 상황 등을 고려해 다시 5월초로 늦춘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5월초 개최안에 대해 한국은 동의 입장을 보였지만 중국은 미온적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제99주년 3·1절 기념사 내용에 대해 일본이 "극히 유감'이라고 반발하고 나섬에 따라 한중일 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