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혈압과 자살 생각의 상관성 있다? 없다!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3.1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혈압이 낮을수록 자살 생각을 더 많이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속한 35개 국가 가운데 13년째 자살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들려온 소식이라 체감 충격이 더 크게 다가온다.
 
서울대학교는 조성일 보건대학원 교수와 정경인 연구원 측은 낮은 혈압이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2일 전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2010~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건강검진자료를 사용해 19~101세의 한국 성인 중 낮은 혈압 또는 정상혈압을 가진 사람 1만708명을 대상으로 낮은 혈압이 자살생각(suicidal ideation)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사했다는 것.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축기혈압 100mmHg미만의 낮은 혈압을 가진 사람에서 자살 생각의 위험이 증가했고 낮은 혈압의 기준을 95mmHg, 90mmHg와 같이 낮출수록 자살 생각의 위험비가 증가했다.
    
연구진은 "'혈압은 낮을수록 좋다'는 기존의 인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임상실제에서 혈압이 낮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피로감, 어지럼증, 우울감과 같은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낮은 혈압과 관련돼 있을 가능성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면서 "정신 건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흔히 고혈압과 다르게 저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생기지 않는 이상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현기증, 두통, 팔다리의 저림, 전신 무기력, 불면, 변비 등을 호소하며 심하면 시력장애나 구역질,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혈압은 생각보다 위험하다. 저혈압이 되면 우리 몸은 적정량의 피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며 각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가 모자라게 돼 건강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설명이다.
 
저혈압이 심혈관질환 사망위험을 최대 2.54배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팀은 1992년과 1995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은 30세 이상 120만명을 20년간 추적 조사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이 90㎜Hg 미만인 사람을 저혈압으로 구분하고 혈압이 정상 범위(90~99㎜Hg)인 일반인과 사망 위험도를 비교했으며 그 결과 저혈압 환자는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심장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일반인보다 2.54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저혈압은 시신경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면 시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노인은 저혈압을 더욱 주의해야 한다. 노인의 경우 저혈압으로 실신을 하면 골절이 될 수 있다. 골절이 되면 활동을 못하게 되면서 심폐기능이 떨어지고 폐렴 등이 생기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전문가에 따르면 저혈압의 경우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려면 비타민B·엽산을 충분하게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B는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다. 엽산은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짙은 녹색의 야채에 주로 많이 함유돼 있다. 이들 식품을 꾸준히 먹거나 영양제 등으로 보충하면 저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혈압 조절에 좋은 효과가 있는 콩·견과류도 좋다. 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견과류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비타민E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두부, 콩밥, 청국장, 낫토, 비지 등 콩이 들어간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저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녹황색 야채류도 좋다. 호박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뀌어 면역력 향상은 물론이고 혈액 순환도 원활하게 돕는다. 저혈압의 증상 중 하나인 냉증이나 어깨 결림 등 완화에 좋다. 부추와 쑥갓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