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승우 오반석 문선민 깜짝 첫 발탁 배경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신태용호' 최종 승선 기준은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8.05.14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부상 악운에 걸려 쓰러진 김민재 염기훈은 끝내 탈락했고, 약관의 이승우(베로나)와 오반석(제주) 문선민(인천)은 뉴페이스로 깜짝 발탁됐다.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개막을 한 달여 앞두고 부상자 속출로 고심해온 한국축구 국가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23명의 최종 엔트리를 가리기 위한 인재 풀을 28명으로 늘리면서 전격적으로 새 얼굴들을 훈련 캠프에 불러들인다.

신태용 감독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 엔트리 마지막 경쟁에 이승우 문선민 오반석 등을 첫 선발해 무한경쟁 구도를 만들었다. [사진출처=대한축구협회 한국축구대표팀 SNS]

신태용 감독은 14일 서울시청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출전선수 명단 발표식에서 이승우, 문선민, 오반석 등을 새롭게 발탁, 최종 엔트리보다 5명 많은 마지막 담금질 멤버를 공개했다.

28명 체제로 오는 28일 온두라스, 다음달 1일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와 월드컵 출정 2연전을 국내에서 치른 뒤 23명으로 추려 새달 3일 베이스캠프가 차려지는 오스트리아로 향할 계획이다.

신 감독은 갈비뼈 골절상을 입은 왼쪽 날개 염기훈과 센터백 김민재는 정밀 진단 결과 “(회복까지) 최소 8~10주의 시간이 걸린다는 최종 보고가 올라와 35인 예비 명단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부상자 중 왼쪽 풀백 김진수(전북)는 가벼운 조깅을 소화할 수 있는 단계여서 마무리 담금질을 통해 출전 가능성을 따져 최종 엔트리 합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엔트리 발표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멤버는 이승우. 전날 밤 이탈리아 세리에A 우디네세와 홈경기에서 올 시즌 처음으로 선발 출격해 풀타임 소화한 이승우였기에 신태용 감독이 기회를 준 것으로 풀이된다. 성인무대에 나선 데뷔 시즌 세리에A에서 적응하는데 애를 먹으면서 주로 교체멤버로 경쟁력을 조금씩 끌어올려왔던 이승우. 지난 6일 AC밀란전에서 팀은 2부 강등이 확정됐지만 프로 데뷔골을 기록하며 자신감을 높였던 터이기에 첫 성인대표팀 발탁은 뜻깊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신태용 감독은 이승우의 전격 발탁에 대해 “20세 월드컵 때 같이 생활해 봐서 이승우의 장, 단점을 어느 정도 잘 파악하고 있다”며 “처음 (대표팀 감독) 부임 당시 이승우를 뽑아야 하지 않냐는 의견도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이승우가 바르셀로나 청소년팀을 떠나 베로나로 옮겨가면서 성인무대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적응을 해야 한다고 판단했기에 기다려왔다는 얘기다.

신 감독은 “이번에 많은 출전 기회를 얻지 못했지만 지금 많이 성장했다. 첫 골을 넣으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며 “발전 가능성이 있다. 이승우가 상대 뒷 공간을 파고드는 동작이 좋다. 민첩하게 움직이면 상대를 교란할 수 있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물론 기회를 부여할 뿐 선배 태극전사들과 당당히 경쟁해서 다음달 3일 발표되는 최종 엔트리에 살아남아 월드컵 신태용호에 승선하는 것은 이승우 스스로의 투혼에 달렸다.

스웨덴 외스테르순드에서 5년을 뛰다가 돌아와 지난해부터 K리그에서 주가를 높이고 있는 미드필더 문선민의 발탁도 관심을 끈다. 신태용 감독은 “스웨덴에서 5~6년 고생을 한 적이 있다. (러시아 월드컵 상대팀인) 스웨덴에 정형화된 선수”라고 평가하면서 “스피드, 순간 돌파가 좋다. 우리가 원하는 과감한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흡족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K리그1 베스트11에 선정됐던 제주 센터백 오반석은 김민재를 연상케 할 정도로 키도 크고 리딩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 속에 첫 발탁됐다. 신태용 감독은 “김민재가 다치지 않았다면 오반석 발탁은 어려웠을 것”이라며 “오반석은 터프하게 수비도 잘 한다. 빌드업이 조금 약해서 지금까지 뽑지 않았는데 상대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먼저 실점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뽑았다”고 선발 배경을 밝혔다.

9번째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하기까지 그동안 모두 50명이 대표팀에서 출전했다. 그 무한경쟁은 마지막 관문만을 남겨놓고 있다. 신태용 감독은 최후의 생존자 23인을 뽑는 기준으로 희생을 강조했다. “동료보다는 팀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 희생 정신을 많이 볼 것이다. 우리는 상대보다 열 걸음을 더 뛰어야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