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무일 검찰총장 고소’ 이완구, 충청대망론 본격 시동은 6·13 지방선거 이후?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5.30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문무일 검찰총장을 고소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무일 총장이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을 역임할 당시 수사과정에서 직권을 남용하고 직무를 유기했다는 것이 이완구 전 총리 주장이다.

이완구 전 총리는 30일 문무일 총장과 수사 검사들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이완구 전 총리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면 재론하지 않으려는 게 보통의 경우지만 이 건의 경우 너무나 억울하다”며 “고소장을 제출한 것은 다시 한 번 이 사안을 정확하게 돌아보자는 취지다.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벌여졌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완구 전 총리는 고소장에서 문무일 총장 등이 유죄 판결을 끌어내기 위해 경남기업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참고인 진술서 등을 법원에 제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수사팀은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했다는 입장이다.

‘성완종 리스트’ 관련 재판에서 무혐의가 확정되면서 정치적 활동에 걸림돌이 없어진 이완구 전 총리. 3선 국회의원 출신이자 충남지사도 역임했던 충청 출신 거물급 정치인이 다시 정치 활동을 재개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완구 전 총리는 아직까지 이렇다 할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완구 전 총리의 정치 재개활동 시기는 6·13 전국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23일 이완구 전 총리는 충남 천안 재보궐 선거에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저에 대한 (출마) 건의서가 올라간 건 언론을 통해 봤지만 단 한 번도 제안을 받은 적은 없다. 이유는 모르겠다”며 “저는 이번 충남 천안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6·13 지방선거 공동선거대책위원장직 제의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완구 전 총리는 지난 3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앞서 백의종군을 한다고 얘기했고 직책이 무엇이 중요한가”라며 “그 입장에 변함이 없다. (홍 대표의) 제안에 완곡하게 거절했다”고 밝혔다.

지방선거에는 공식적인 직책을 거부한 이완구 전 총리이지만 선거가 끝난 뒤에는 적극적인 행보를 예고했다. 그는 지난달 23일 “6.13지방선거 후에 어떠한 역할도 피하지 않겠다”며 “제가 직접 나서거나 자질 있는 후학이 있을 때는 그들을 도와서 새로운 당의 모습을 복원하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선언했다. ‘당권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무슨 직책을 염두에 둔 건 아니다”면서도 “이제 어떤 역할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문무일 검찰총장을 고소한 이완구 전 총리가 6·13 지방선거 이후 당에서 과연 어떤 역할을 맡아 '충청대망론' 불씨를 다시 지필지 정치권 안팎의 시선을 끌어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