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방선거 사전투표, 전국 어디서나 투표가능…文 대통령 이어 강경화 장관도 사전투표 참여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6.0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이제 일주일 남은 가운데 지방선거 사전투표에도 많은 이들의 관심이 계속되고 있다.

오는 8일과 9일 이틀간 전국 3512개의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가 실시되는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투표하러 갈 때는 본인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중 하나를 소지하고 가야 한다.

만약 자신의 지역구 밖에서 사전투표를 할 경우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투입해야 하며 선거구 안에서 투표할 때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한 후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투표지가 들어간 회송용 봉투는 투표가 마감된 후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관할 우체국으로 인계되며 이 봉투는 해당 구·시·군 선관위에 우편으로 보내진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선거정보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8표를 행사해야 하는 만큼 투표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지난해 대선보다 투표용지 발급기 1000여대, 기표대 1만4000여대를 추가로 준비했다.

지방선거 사전투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전투표 참여 소식에도 다시금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현안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비롯해 청와대 행정관 다수가 사전투표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이 사전투표를 하는 것은 2013년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된 이후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사전투표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오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에 합류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놨다. 이에 대해 김의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전투표는 싱가포르와 무관한 것으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한 매체는 5일 외교부가 강경화 장관이 오는 8일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음을 보도했다. 외교부도 강경화 장관의 사전투표에 대해 "지방선거 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히며 북미 정상회담에 대비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에 대해 선을 그었다.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오는 8일과 9일에 실시되는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이 어떻게 집계될 것인지 많은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