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무사 계엄문건·세월호 수사' 군·검 합동수사기구 구성…특별수사단은 현직, 검찰은 조현천·한민구 수사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7.2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1999년 병무 비리 합동수사, 2014년 방위사업비리 합동수사에 이어 세 번째 군·검 합동수사기구가 구성된다.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 국방부 특별수사단(수사단)과 민간 검찰이 함께 '군·검 합동수사기구(가칭)'를 구성하는 것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방부와 법무부는 기무사의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과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관련 의혹'에 대해 군·검 합동수사기구를 구성해 공동으로 수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기무사 계엄문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에 대해 특별수사단과 검찰이 함께 합동수사기구를 구성한다. [사진=연합뉴스]

최현수 대변인은 "기무사 문건에 대한 국민의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의 중대성과 민간인도 주요 수사대상자로서 민간 검찰과의 공조 필요성을 고려한 것"이라며 "국방부와 법무부는 이른 시일 내에 군 특별수사단장과 민간 검찰을 공동본부장으로 하는 군·검 합동수사기구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전날 긴급회동을 통해 기무사 계엄령 문건 의혹 수사를 위한 군·검 합동수사기구 구성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17년 3월경 기무사가 계엄을 구체적으로 준비했다는 문건이 발견되는 등 의혹이 확산되고 있어 이 사건에 대한 실체적 진실 발견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고, 주요사건 관련자가 민간인인 점에서 검찰과 군 특별수사단 간 합동수사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검찰과 군 검찰은 검·군 합동수사기구 구성을 위한 협의에 착수했다"고 설명했다.

박경수 국방부 법무관리관은 "합동수사기구는 오늘 오후 대검 공안부와 협의에 착수해 그 성격 그리고 수사공조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며 "합동수사기구의 형태로 양 기관이 독립적으로 수사하되, 서로 수사내용과 수사의 방법에 대해서는 공조하면서 진행할 것으로 큰 틀에서는 합의가 이미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조수사를 어디서 할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 현재 물망에 오르는 것은 외부의 같은 사무실에서 수사하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군·검 합동수사기구 구성을 결정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구성된 특수단만으로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특수단은 현역 군인과 군무원에 대해 수사할 수는 있으나 민간인에 대해서는 참고인 조사만 가능하다. 또한 민간인이 참고인 조사를 거부할 경우 강제구인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군·검 합동수사기구가 출범할 경우 특수단은 현직 기무사 실무자와 고위직에 대한 수사를 맡고 민간인이 된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과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 등 기무사 문건 의혹의 중심 인물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이 담당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