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까지 나선 ‘원전 가동 논란’…백운규 산자부 장관, 한수원 정재훈 사장 공개 비판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07.2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원전 가동상황을 터무니없이 왜곡하는 주장이 있다. 산업부가 전력수급 계획과 전망, 대책을 국민께 밝히라.”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원전 가동 논란’에 대해 이같이 언급하자 결국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직접 나섰다. 백운규 장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재훈 사장의)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가 좀 과했던 것 같다. 과욕이 부른 사태였다”고 강조했다.

원전 가동 논란을 부른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직접 겨냥한 비판이다. 논란은 지난 22일 불거지기 시작됐다. 한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빛 3호기, 한울 2호기 등 2개 원전을 전력 피크 기간 이전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빛 1호기와 한울 1호기 계획예방정비 착수 시기는 피크 뒤로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또 "전력 피크 기간 내 총 5개 호기, 500만㎾의 추가 전력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5일 오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폭염에 대비해 원전을 긴급하게 가동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탈원전 정책’ 말바꾸기 비판이 나온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의 언론 보도가 잇따르자 한수원은 23일 '정비 일정은 폭염 이전에 결정돼 있었다'며 추가 설명자료를 냈지만 언론에서는 또 다시 '한수원의 말 바꾸기'로 받아 들였다.

여기에 정재훈 사장이 직접 나서 혼란을 가중시켰다. 정재훈 사장은 23일 자신의 SNS에 “폭염으로 정부와 한수원이 허겁지겁 원전을 추가로 가동했다고 오버를 한다. 참 답답하다”고 썼다.

논란이 확산되자 정재훈 사장의 한수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기 시작했다. 김혜정 원자력안전위원회 비상임위원은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한수원이 원인 제공자"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한수원 보도자료 논란을 정재훈 사장의 SNS 발언이 증폭시켰고,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산업부를 언급하자 백운규 장관이 직접 진화에 나선 흐름이 됐다는 분석이다.

25일 정부세종청사 산업부에서 백운규 장관이 전력수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백운규 장관은 이날 “모든 원전의 정비 일정은 지난 4월에 확정된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이라며 "독립성을 갖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 결정 사항이기 때문에 한수원뿐만 아니라 산업부도 관여하지 못한다"고 못박았다.

여기에 한수원 노조가 릴레이 시위까지 이어져 정재훈 사장에게는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는 평가다.

한수원 노조는 지난 23일부터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정문 앞에서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한 1인 릴레이 피켓 투쟁을 시작했다. 오는 9월 21일까지 총 44일간 이어지는 시위에는 총 100여명의 조합원이 2인 1조로 참여한다. 노조는 26일 "탈원전 정책의 부당성을 호소할 이번 투쟁에 관심 있는 국민의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재훈 사장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불편한 시선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백운규 장관이 이날 '정재훈 사장과 소통을 하느냐'는 질문에 “장관이 산하기관장에게 직접 전화하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원전담당 국장이 주로 연락하고 있다”며 선을 그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는 한수원 정재훈 사장이 이 위기를 어떻게 넘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