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송영무 교체설 이틀 연속 해명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

  • Editor. 엄정효 기자
  • 입력 2018.08.02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엄정효 기자] 기무사 하극상 논란에 휩싸인 송영무 국방부장관의 교체설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이틀 연속 해명문을 내며 신중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청와대는 1일과 2일 연속으로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송영무 장관 교체설에 "확정된 사안은 없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 사안"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도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으나 군 안팎에서는 송영무 장관 교체설과 더불어 후보군 하마평까지 오르내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이틀 연속 송영무 장관 교체설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장관 경질에 대한 보도가 계속되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일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통해 "송영무 장관 거취는 급선회한 바 없으며 어제 말씀드린 내용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전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입장문을 내고 "확인드릴 내용이 없다"며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며 기무사 문건 관련 조사는 지금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현재 여름휴가 중이다. 개각은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온 후 최종 결심을 해야 하는 문제"라며 "어느 쪽으로 '기울었다, 아니다'라고 말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 기무사 문건 관련 조사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송영무 장관의 거취에 대해 논란이 커진 시점은 지난달 24일 송 장관이 이석구 기무사령관과 계엄령 문건의 보고 방식을 두고 국회에서 충돌하면서부터다. 이후 지난달 26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송영무 장관을 비롯해 계엄령 문건 보고경위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져 봐야 한다. 기무사개혁 TF 보고 뒤 그 책임의 경중에 대해 판단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전한 뒤 송 장관의 거취에 대한 청와대의 변화가 감지됐다.

이어 야권에서도 퇴진을 요구하고 나서는 상황에서 송 장관은 지난달 27일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장관 자리에 연연하는 일은 없다"며 "국방개혁을 성공시키고 기무개혁도 성공시키는 데 제 소임을 다할 뿐"이라고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군 개혁 과정에 급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송영무 장관 경질이 즉각적으로 결정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