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옥주부 만능간장vs백주부 만능간장, 조리 방법과 활용법은?

  • Editor. 권재준 기자
  • 입력 2018.08.1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권재준 기자] '옥동자', '마빡이' 등 다양한 개그 캐릭터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정종철이 '옥주부'로 변신했다. '옥주부' 정종철은 수준급 요리실력을 선보이며 의외의 매력을 전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정종철은 '옥쯔유'라는 이름의 간장소스 레시피를 공개하며 관심을 모았다. '옥쯔유'는 '백주부' 백종원 표 만능간장만큼이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27일 방송된 SBS '기분 좋은날'에서 정종철은 '옥쯔유' 레시피를 공개했다. 정종철이 공개한 레시피에 따르면 '옥쯔유'는 3인분 기준으로 양파 300g, 대파 200g, 깐생강 50g, (원당 240g), 진간장 400g, 맛술 200g, 멸치 40g, 가쓰오부시 70g, 다시마 50g, 물 700g 등의 재료가 필요하다.

 

[사진=SBS '기분 좋은날' 방송화면 캡처]

 

'옥쯔유'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양파와 대파를 손질한 후 직화 팬에 넣고 겉면이 탈때까지 약한 불에 굽는다. 준비한 다시마는 10분간 물에 담궈 두었다가 끓인다. 다시마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낸다. 다시마를 오래 끓이면 점액이 나와 육수물이 끈적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이어 구운 야채와 다시마물, 간장,생강,(원당),미림을 다시마 물에 넣는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멸치와 가쓰오부시를 넣는다. 이후 가쓰오부시가 가라앉을때까지 20분 정도 기다린다. 시간이 지난 후 체에 받쳐 건더기를 버리고, 육수를 차게 식히면 '옥쯔유'가 완성된다.

정종철의 '옥쯔유' 이전에 '백주부' 백종원 역시 만능간장 레시피를 공개하며 대중들을 열광시킨 바 있다. '옥쯔유'가 국물요리에 적합한 소스라면 백종원표 만능간장은 볶음, 조림요리 소스로 적합하다. 가지볶음, 잡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이 가능하다.

백종원의 만능간장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일단 종이컵 기준으로 간장 6컵과 돼지고기 간 것 3컵(약 한근), 그리고 설탕 한컵이 필요하다. 여기서 간고기는 기호에 맞게 소고기와 닭고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만능 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준비한 세가지 재료를 넣고 끓이면 끝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