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롯데월드타워, 태풍 '솔릭'에 잔뜩 긴장…24시간 비상대응체제 가동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08.2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19호 태풍 ‘솔릭’이 맹렬한 기세로 한반도를 향해 진군하고 있어 국민들이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롯데월드타워가 팔소매를 걷어붙이고 태풍에 대비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국내 최고층 건물 인만큼 태풍 솔릭의 강풍 영향을 직격으로 맞을 수도 있어서다. 롯데월드타워는 123층으로 구성됐고, 높이는 555m에 이른다.

롯데물산이 23일 태풍 솔릭에 대비해 지난 21∼22일 이틀간 서울 잠실의 롯데월드타워 시설물을 사전 안전점검했다고 밝혔다.

롯데월드타워, 태풍 '솔릭'에 잔뜩 긴장…24시간 비상대응체제 가동. [사진=롯데물산 제공/연합뉴스]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 단지 안에 설치된 차수판(건물에 물의 유입을 막는 방지판) 37개와 내부 배수로, 배수펌프의 상태를 점검했다.

단지 외부에서는 태풍 솔릭으로 인한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파라솔, 벤치 등 낙하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옥상에 설치된 태양열과 태양광 패널을 와이어로 고정했다.

아울러 태풍 솔릭의 가장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는 롯데월드타워 최상층부 랜턴(첨탑 구조물) 구간에 대해서는 피뢰침 및 풍력발전기 와이어 고정 작업을 진행했다.

태풍 솔릭으로 인한 롯데월드타워 건물 흔들림을 분석해 엘리베이터 운행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강풍에 건물이 흔들리는 경우 자동 제어 방식으로 엘리베이터 운행 속도를 낮출 방침이다.

롯데월드타워, 태풍 '솔릭'에 잔뜩 긴장…24시간 비상대응체제 가동. [사진=롯데물산 제공/연합뉴스]

롯데월드타워 종합방재센터는 태풍 솔릭으로 인한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상청 자료를 바탕으로 하는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로 전환한 상태다.

롯데월드타워 종합방재센터는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는 현재 타워 주요 부분에 설치된 500여 개 계측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건물의 수평, 수직 변위 자료를 분석하고 안전성 및 위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 종합방재센터는 3단계로 구성된 풍수해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풍수해 비상 대응 조직 149명을 비롯한 롯데물산 전 임직원이 24시간 상시 대기한다. 1단계는 풍속 10m/s 이상일 경우, 2단계는 풍속 15m/s 이상, 3단계는 풍속 20m/s 이상일 경우 발령된다.

롯데 비상경영위원회 위원장인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은 연합뉴스를 통해 "풍수해 비상대기조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이 합심해 (솔릭) 태풍으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고, 롯데월드타워 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